'민원24' 대신 '정부24'로 똑같이 이용하세요
상태바
'민원24' 대신 '정부24'로 똑같이 이용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오유진 / 서귀포시 표선면 주민자치과
오유진 / 서귀포시 표선면 주민자치과. ⓒ헤드라인제주
오유진 / 서귀포시 표선면 주민자치과. ⓒ헤드라인제주

'민원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PC나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안내, 신청, 열람, 발급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자민원 서비스이다.

주민등록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기존 '민원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는 모두 '정부24'로 전환되었는데, 국민의 인지도를 고려하여 그동안 '민원24'를 병행하여 운영해 왔었다.

2020년 11월 5일부로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가 종료되고 '정부24(www.gov.kr)' 서비스로 전환되어 새롭게 운영된다.

'정부24'는 민원서류 발급 및 다양한 행정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하는 정부서비스 대표 포털로 지난 2017년 7월 개통하였다.

'민원24' 회원은 로그인 후 '정부24' 회원약관만 동의하면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 '정부24'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즉, 민원24에서 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후 (팝업)정부24 회원약관 동의하면 정부24로 회원가입이 되는 것이다.

모바일 편의기능도 다양화되어 예전에 농협이나 우체국 등 금융기관에 방문,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본인을 확인하였으나 이젠, 편리하며 안전한 로그인을 지문 보안인증 방식으로 운영되며, 민원수수료 등 결제를 위해 페이코․카카오페이 등과 연계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도 도입하였다.

이 서비스가 일원화되면서 현재 '민원24'에서 신청 가능한 지방세납세증명 등 39종의 서비스도 '정부24'에서만 신청․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민원24'는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1100여종의 민원서류들을 인터넷으로 신청․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한민국 전자정부 활성화에 큰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민원24'의 혁신적 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24'를 더욱 발전시켜 각종 행정서비스가 주민이 편리하고 유용하게 널리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오유진 / 서귀포시 표선면 주민자치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