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길호 의원 "농업정책 추진 기본자료, 통계 개선해야"
상태바
현길호 의원 "농업정책 추진 기본자료, 통계 개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길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현길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농업정책 추진의 기본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농업통계 정확도가 낮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현길호 위원장은 14일 진행된 제주도 농축산식품국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재배면적 및 생산량 등 농업분야의 통계자료는 농업정책 수립과 추진에 반드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통계의 정확도를 높이고 지표의 명확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 의원은 지난 2018년 제주도가 발표한 월동 무 재배의향조사 결과는 5232ha이었으나, 통계청 발표자료는 7746ha로 2514ha 차이가 나타난 점을 언급했다.

그는 "감귤통계의 경우, 생산예측량과 유통처리 결과가 100% 일치하는 반면, 월동채소 재배면적의 경우에는 도의 발표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다른 상황"이라며, "생산예측과 출하량에 오차가 없는 것도 문제 이지만, 동일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기관별 데이터 차이가 큰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빅데이터와 AI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다면 정확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형 뉴딜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 등 농업통계 고도화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백꽃향기 2020-10-14 19:12:48 | 14.***.***.103
드론 띄워서 재배면적을 산출하면 되지 않을까요?
마을리사무소에서 면적 재배도 신고하고요..
현장에 가면 답이 나옵니다. 책상에서 볼펜 굴리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