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고교생 72%, "제주4.3의 본질적 성격은 '양민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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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고교생 72%, "제주4.3의 본질적 성격은 '양민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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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평화·인권교육 발전포럼, 고교생 4.3인식관련 조사 결과
"4.3 알고있다" 인지도 84.6%...초등학교 때 인지 '67%'
1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주최 '4.3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주최 '4.3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고교생 10명 중 8명 이상이 제주4.3에 대해 알고 있으며, 4.3의 본질적 성격은 대부분 '양민학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오후 교육청 1층 책마루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주최 '4.3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에서는 제주도내 고교생 1학년 재학생 75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제주4‧3 기억의 세대 계승 및 교육'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현혜경 책임연구원(제주연구원)과 김석윤(제주공공정책연구소 나눔).김은정(제주연구원)이 공동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 응답자들이 제주4.3에 대해 알고 있는 인식 정도를 나타내는 인지도는 84.6%로 조사됐다. 인지 시점은 초등학교 시절이 67.1%로 가장 많았다.

인지여부는 제주도 거주기간, 부모의 4.3에 대한 관심 여부, 4.3관련 교육 이수 횟수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3을 알게 된 계기는 가족에서 희생자 및 유족의 유무에 따른 차이가 컸고, 학교교육의 영향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4.3의 성격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1.6%가 '양민학살'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민중항쟁(10.9%), 민주화운동(9.5%) 순으로 답했으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성별로 보면, 남학생들은 양민학살(76.1%), 민중항쟁(11.0%), 민주화운동(8.4%) 순으로 답했다. 여학생들은 양민학살(65.3%), 민주화운동(11.0%), 민중항쟁(10.7%) 순으로 규정했다. 여학생보다 남학생에서 '양민학살'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음을 보여준다.

4‧3을 인지하는 데 도움을 준 정보 매체를 조사한 결과에서는 '학교 교육 과정'에 대한 긍정답변이 83.1%로 매우 높게 나왔다. 이어 '4‧3관련 기념관 및 역사현장 방문'에 대한 긍정답변은 75.2%, '축제‧전시 등 4‧3 관련 행사 참석'에 대한 긍정답변은 61.7%로 조사됐다.

학교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4‧3교육의 내용을 조사한 결과, 55.8%가 '4‧3사건의 역사적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어 '4‧3사건 관련 진상규명 내용'(16.7%), '평화 및 인권 등 인류 보편 가치와 관련된 내용'(15.7%) 등이다.

4‧3사건 이후 4‧3을 체험한 학생들의 회복력을 조사한 결과, 회복력 3요소(자기조절력‧대인관계력‧긍정성) 중 ‘긍정성’이 64.1%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이 부분과 관련해 연구자는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4‧3을 배우며 '4‧3사건과 관련해 보면 나는 내 인생의 여러 가지 조건들에 대해 만족한다', '나는 4‧3사건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한 다양한 종류의 많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고 인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 ‘자기조절력’은 58.0%, ‘대인관계능력’은 47.8%로 나타났다. 

현혜경 책임 연구원은 “학교 밖의 4‧3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초‧중등 단계별 인식 수준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며 “4‧3교육은 교사, 학생, 프로그램이 연동돼 있다.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교사에 대한 4‧3교육을 단계별로 체계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고동환 카이스트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학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진행됐다.

포럼에서는 도면회 대전대 교수의 '한국사 교과서와 제주 4.3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도 교수는 "4월 3일 전후는 미군정이 국가권력을 장악한 시기였을 뿐, 대한민국이 존재한 시기가 아니었다"며 "이 무장 봉기는 1980년의 광주에서와 같이 불법적인 국가권력에 대한 저항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980년 광주에서 일어난 사건을 '광주 항쟁',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 부르듯이, 이 사건 역시 '제주 항쟁' 또는 '4.3항쟁'으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도 교수는 "대부분의 교과서는 2000년대 이후 진행된 진상조사에 의해 가해자였던 대한민국 군대와 경찰, 우익청년단(상당수는 경찰로 변신)의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 수립 이전에 한정해서 서술하고 있다. 정부 수립 이후의 폭력 행위에 대해서는 언급을 생략했다"며 "제주4.3사건에 대해 '이행기 정의'를 더욱 높이 실현하는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주의의 성숙도가 더욱 높아져야 한다"며 "그 과정 중에 '특별법' 개정안을 관철하고, '4.3 진상보고서'를 다시 개정할 수 있도록 진상 조사를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 4.3교육의 내용은 최종적으로 그에 따라 크게 변화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박찬식 전 제주4.3연구소 소장과 조한준 창현고등학교 교사, 송시우 제주고등학교 교사의 토론이 이어졌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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