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내 악취 원인은 '음식물쓰레기 퇴비'...왜 냄새 고약했나
상태바
제주시내 악취 원인은 '음식물쓰레기 퇴비'...왜 냄새 고약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목초지 살포 후 로터리 작업 하지 않아 악취 심화"
부숙 덜된 상태 반출됐을 가능성...행정당국 답변 '오락가락'
고경희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이 12일 악취발생 문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고경희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이 12일 악취발생 문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연휴 마지막날인 지난 11일 저녁 제주시 도심권 전역에서 진동했던 악취 발생의 원인은 제주시 봉개동의 한 목초지에 살포된 대규모 음식물쓰레기 퇴비 때문인 것으로 잠정 추정됐다.

이 음식물 퇴비는 부숙이 덜된 상태에서 반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행정당국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시는 12일 오전 악취발생 소동과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제주시 아라, 도남, 이도2, 도평, 첨단과학단지 등에서 악취가 발생했는데, 이의 원인은 봉개동 인근 목초지에 축산분뇨 및 음식물 퇴비가 시비된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음식물자원화시설에서 나온 퇴비가 살포된 곳은 봉개매립장 인근 14만2000㎡ 면적의 목초지로, 이곳에서는 이날 퇴비를 대거 살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분뇨 보다는 음식물 퇴비에 의한 악취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뿌려진 양은 봉개매립장 소포장동 신축 공사를 위해 지난 5월부터 해당 목초지에 야적하고 있었던 물량 2000t 중 500t으로 확인됐다.

목초지에 뿌린 후 뿌린 후 땅을 갈아엎는 ‘로터리’ 작업을 하지 않아 악취가 크게 진동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해당 목초지의 농가에 시비를 중단토록 하는 한편, 11일 밤에 로터리 작업을 실시하고 냄새저감제를 집중 살포했다고 밝혔다.

결국 이번 '악취' 소동은 농가에서 퇴비를 살포하는 과정에서 냄새저감 작업을 하지 않은 것으로 잠정 결론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제주시 당국의 관리 부실 문제 등이 드러났다. 

제주시는 봉개매립장에서 운영 중인 하루 50톤 처리 규모의 음식물자원화센터 1공장과 60톤 처리규모의 2공장에서 생산된 퇴비를 농가에 보급해 왔다.  

이 음식물 퇴비는 그 자체만으로도 악취가 심한데도, 비닐포장을 하지 않고 공급하다보니 운반 및 살포 과정에서 악취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음식물 퇴비를 비닐포장 형태로 만들기 위해 사업비 5억원을 들여 오는 11월 준공 목표로 840㎡ 규모의 소포장동 공장 건립사업이 추진 중인데, 이번에 발생한 악취 소동은 이 공장 건립에 따라 임시로 야적한 퇴비들에 대한 냄새 저감조치 없이 살포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특히 이 음식물 퇴비는 애초 부숙이 덜 된 상태로 반출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부숙이 완벽하게 될 경우 냄새가 이처럼 심하지 않았을 것이라는게 관련 농가의 지적이다. 음식물 퇴비 반출 과정에서 포장도 하지 않았음에도 부숙 등의 냄새저감 조치를 부실하게 한 것이 이번 문제의 발단이라는 것이다.

제주시는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더욱이 제주시는 악취발생 원인 결과에 대한 브리핑 과정에서 해당 목초지에 뿌려진 내용물과 관련해 축산분뇨까지 더해진 것처럼 발표하는 등 오락가락 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축산분뇨가 함께 뿌려진 것인지 여부는 아직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고경희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은 "이번 냄새민원과 관련하여 시민불편을 드린데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앞으로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6시를 전후한 시간에는 제주시 전역에서 100건이 넘는 악취 관련 민원이 제주시와 119 등에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경단체 2020-10-13 14:47:17 | 222.***.***.87
500톤?
만약 일반인이 살포했으면 아마도 구속감이지?
그럼 행정당국은 처벌을 어떻게 할 것인가?
자치경찰에서 민간업체와 마찬가지로 철저히 수사해서 행정당국 형사처벌 하세요...

한심하다 2020-10-12 16:41:39 | 39.***.***.252
이러니 영혼없는 철밥통 이라는 소리를 듣는거다.제발 세금먹는 만큼, 아니 그 십분의 일만큼이라도 일을 해라 제발

이런 2020-10-12 14:34:31 | 175.***.***.198
냄새 펄펄 나는 이유가 이거였어?
시청 정신차려라
말로만 냄새저감 조치다 뭐다 하지 말고
부숙도 안된걸 뿌리게 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