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근 할머니의 삶에 투영된 4‧3을 보다 
상태바
김인근 할머니의 삶에 투영된 4‧3을 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생존자의 삶과 치유’ 프롤로그展. 12일 4.3평화기념관서 개막

어디에서도 말할 수 없었기에 어디에도 없었던 4‧3의 비극을 한 사람의 삶에서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오는 12일부터 내달 24일까지 4‧3평화기념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4·3 생존자의 삶과 치유’ 프롤로그展 '어디에도 없었던 당신의 이야기'을 연다.

이번 전시는 4·3을 개인의 삶이라는 미시적 관점에서 집중조명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준비한 4·3 생존자의 삶과 치유 시리즈의 첫 번째 전시다.

첫 전시의 주인공인 김인근 할머니(85)는 4‧3당시 아버지, 작은아버지, 언니 등 가족 5명이 사망했고 오빠와 조카 2명이 행방불명돼버린 아픔을 가지고 있다. 또 어머니가 당시 일곱발의 총상으로 후유증을 고통받다가 작고하면서 김인근 할머니의 트라우마는 여전히 진행중이다.

이후 2009년 김유경 미술심리치료학 박사를 만나 본인이 겪은 4·3을 그림으로 그리고, 이야기한 내용을 기록한 '제주 4.3 생존자의 트라우마 그리고 미술치료' 책을 출판한 바 있다.

이번 전시에는 출판 당시 공개하지 않았던 그림과, 이후 작업한 그림 29점, 편지 10장의 원본을 공개한다. 더불어 전시를 위해 추가로 작업한 어머니와 소녀상 3점을 소개한다. 4‧3이후 오랫동안 4‧3을 언급할 수 없었던 시절 내내 말하고 싶었던 사연과 감정이 오롯이 남아있는 기록들이다.  

이밖에도 4·3트라우마센터를 소개하는 ‘트라우마센터의 방’ 그리고 4·3을 겪으신 분들에게 편지를 쓸 수 있는 참여형 전시 ‘편지의 방’이 구성되어 있다. 편지의 방에 남겨진 편지들은 감수를 통해 도록에 실릴 예정이다.

전시 개막식은 13일 오전 11시 열리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한된 인원만 참석할 예정이다. 4‧3평화재단은 코로나19로 인해 4‧3평화기념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홈페이지에서 전시 VR관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양조훈 이사장은 “이번 연속기획은 4·3생존자 개인의 삶과 치유의 과정을 통해 4·3을 재조명하기 위한 것”이라며 “김인근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4·3의 상처를 공감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