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 조직 정체성 논란..."왜 만들었나?"
상태바
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 조직 정체성 논란..."왜 만들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설치 근거 의문...구성원도 문제"
문경운 의원, 안창남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문경운 의원, 안창남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제주관광공사가 포스트 코로나 이후 관광시장을 대비한다는 목적으로 만든 '미래전략위원회'를 둘러싼 조직 정체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다음 선거를 대비한 사조직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문경운 의원은 18일 진행된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제387회 임시회 업무보고에서 관광공사 미래전략위원회에 대해 "원 지사의 선거 대비용 사조직"이라며 해체를 촉구했다.

문 의원은 "미래전략위원회는 조례에 최상위 '관광진흥협의회'가 있음에도, 법령이나 조례에도 근거가 불명확한 조직"이라며 도지사가 임명하는 선거 대비용 사조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관광진흥협의회도 활용하지 못하면서, 위원회 정책고문들에게 과제를 발굴하면 수당으로 50만원을 주고 있다"며 "위원회에 줄 1억원이면 영세업체나 특수고용직 등 200명에게 나눠줄 수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무소속 안창남 위원장도 "조례에 고문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미래전략위원회의 고문은 조례에 근거했다고 볼 수 없다"면서 "관광진흥협의회 통해서 사업자, 업계, 관련산업 의견 수렴해서 대응방안 마련하는 게 중요한데. 관광하고 관련없는 국제협력이나 홍보, 환경 등 분야로, 관광분야는 1명 뿐"이라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특히 "정책고문에 포함됐던 김상협 한국과학기술원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이 제주발전연구원장에 임명됐다"며 "공동위원장은 제주관광공사 사장으로 내정됐다"며 위원회 구성의 순수성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했다.

한편 지난 7월 출범한 제주관광공사 미래전략위원회는 박홍배 사장과 고은숙 제일기획 자문위원이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제주도 및 제주연구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 관광 및 마케팅, IT, 글로벌, 문화 등 위촉직 12명, 간사 6명, 정책고문단 등 30여명으로 구성됐다.

구성 초기 원 지사의 측근이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