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추석 앞두고 극조생 비상품감귤 차단 총력
상태바
제주시, 추석 앞두고 극조생 비상품감귤 차단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특별지도단속반 운영...드론도 투입해 현장 단속 

제주시는 추석절을 앞두고 덜 익은 극조생 감귤을 수확해 유통하는 사례가 발행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상품 감귤 원천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제주시는 감귤 유통특별지도단속반을 운영해 비상품 극조생 감귤 유통행위를 원천 차단해 나갈 계획이다.

감귤 유통지도단속반은 10개반 44명(공무원 28명, 민간인 16명)으로 편성, 오는 16일부터 선과장 135개소, 제주항, 한림항, 택배취급소 118개소, 재래시장, 감귤 직매장 등을 중심으로 단속 활동을 펼칠게 된다.

특히 극조생 감귤재배 주산지에 드론을 활용해 감귤 수확현장 파악과 후숙행위 등 비상품 유통 의심 행위를 실시간 감시할 방침이다.

감귤품질검사원과 연계한 덜 익은 감귤 후숙현장 신고 및  비상품 감귤 유통 신고 등을 병행 추진해 현장단위 단속으로 실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번 단속에 적발된 자에 대해서는 제주자치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에 따라 최고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2회 이상 적발된 선과장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와는 별개로 품질검사원을 해촉하고 6개월간 위촉을 금지해 사실상 선과장을 운영할 수 없도록 엄중한 행정처분을 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시는 지난해 25건 18톤의 비상품 감귤 유통행위를 적발해 폐기처분과 경고, 과태료 처분을 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