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태풍...또 물에 잠긴 농경지와 주택, 주민들 '망연자실'
상태바
연이은 태풍...또 물에 잠긴 농경지와 주택, 주민들 '망연자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자뉴스] 성산지역 또 잠겨버린 농경지와 주택들.."개발행위 규제해야"
제9호 태풍 마이삭으로 인해 침수된 성산읍 오조리 주택가에 연이은 10호 태풍 하이선으로 인해 또다시 침수되면서 주민들은 서귀포시가 주민과의 면담약속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고기봉 시민기자>
제9호 태풍 마이삭으로 인해 침수된 성산읍 오조리 주택가에 연이은 10호 태풍 하이선으로 인해 또다시 침수되면서 주민들은 서귀포시가 주민과의 면담에서 약속한 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고기봉 시민기자>

태풍 피해는 주로 강풍과 폭우로 인한 양어장 하우스 파손, 주택 파손, 농경지 침수 등으로 나타났다.

제9호 태풍 '마이삭'에 이어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연이은 내습으로 저지대 주택 및 농경지 농작물에서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제10호 태풍으로 인해 저지대 농경지를 중심으로 침수가 발생해 월동무, 당근, 감자, 양배추, 비트 등의 농작물에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특히 제주 동부지역에서는 농작물 피해가 컸다. 폭우에 밭 대부분이 잠기거나 월동무, 당근들이 강풍에 못 이겨 뽑히거나 부러진 것이다.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에서 발생한 잦은 침수피해 원인은 각종 개발로 상시적으로 물을 저장하는 소류지·연못 등 유지(溜池)의 매립 영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침수 원인이 마을의 배수로 역할을 하던 습지가 개발 행위로 인한 매립으로 추정되면서 정확한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특히 오조리 침수 지역 주변 매립 및 천주교 뒤쪽 유지(물이 고이거나 상시적으로 물을 저장 할 수 있는 곳) 등의 절대보전지역에 토지주의 성토 행위가 이루어짐에 따라 상습적인 침수가 계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조리~시흥리 해안도로 농경지 침수 및 모래유실을 막기 위하여 제방 축조 및 배수로 및 배수펌프장 설치도 필요하다.

이상기후로 인한 국지성 호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개발행위 시 문제가 될 우려가 있는 토지에 대해 집중 관리하고, 토지매립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지 관리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처럼 제주 동부지역 지형상 우수 저류기능을 하고 있는 유지가 개발 영향으로 점차 사라지면서 발생하는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제주도는 개발행위 규제 강화, 우수처리방안 수립, 토지매입 등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이다. <시민기자뉴스>

성산읍 오조리 모래가 계속적으로 유실되면서 해안도로가 유실 될 위기에 있다. <사진=고기봉 시민기자>
성산읍 오조리 모래가 계속적으로 유실되면서 해안도로가 유실 될 위기에 있다. <사진=고기봉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