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차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시작...'1인당 10만원' 지급
상태바
제주 2차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시작...'1인당 10만원'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이민자.영주권자 포함 도민 67만명 대상...온라인 5부제 접수
주민등록상 세대주 신청 원칙...세대원 합산, 계좌에 현금 지급
행복드림포털(https://happydream.jeju.go.kr/). ⓒ헤드라인제주
행복드림포털(https://happydream.jeju.go.kr/).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도민에게 지급하는 제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신청접수가 24일 시작됐다.

제주도는 이날 행복드림포털(https://happydream.jeju.go.kr/)을 통해 지원금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금 신청기간은 오늘(24일)부터 9월 27일까지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및 신청자가 폭주할 것에 대비해 이날부터 9월 6일까지는 온라인 신청 접수만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행복드림포털이나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를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현장방문 신청은 9월 7일부터 주민등록상 관할 주소지인 읍·면·동에서 이뤄진다.

이번 신청접수에서는 원활한 접수 진행을 위해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3주간은 세대주의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한 '5부제'가 적용된다. 요일별 5부제 적용 끝자리는 △월요일 1, 6 △화요일 2, 7 △수요일 3, 8 △목요일 4, 9 △금요일 5, 0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5부제 상관없이 온라인을 통해 신청 접수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첫날인 24일에는 출생년도가 1961년이나 1966년과 같이 1과 6으로 끝나는 도민들을 대상으로 접수가 이뤄지고 있다. 9월 12일부터 5부제가 해제돼 출생년도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이날 낮 12시 기준 제주시 6789건, 서귀포시 2094건 총 8883건이 온라인을 통해 접수됐다. 제주도는 대상자 적합여부 확인을 거쳐 7일 이내에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금 지급 대상은 지난 7월 29일 0시 기준 주민등록 상 제주특별자치도에 주소를 둔 세대의 세대원 및 외국인등록 명단에 등재된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를 아우른다. 가구의 소득 및 가원의 직종에 상관없이 전 도민에게 지급된다.

현재 지원대상은 도민 67만 1768명, 결혼이민자 및 영주권자 5300여명 등 67만 7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당초 등록외국인의 경우에도 2만 7488명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발표됐다가 최종적으로는 결혼이민자.영주권자만 해당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가구원 수에 따라 최대 50만 원까지 차등 지원했던 1차 지원금과 달리 2차 지원금은 1인당 10만 원을 현금 지급한다. 세대원의 지원금을 합산해 세대주의 계좌로 입금된다.

따라서 지원금 신청은 세대별 신청이 원칙이며, 주민등록표 상 세대주가 신청해야 한다.

세대원의 범위는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민법상 가족으로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이다.

7월 29일 0시 이전 출생한 신생아는 기준일 현재 주민등록에 등재돼 있지 않더라도 신청기간 내 주민등록에 등재하고, 별도 입증서류를 제출하면 지원할 방침이다.

세대주 신청 시 민법 상 가족이지만, 이혼 소송 및 가정폭력 등으로 생계를 별도로 하는 세대원의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

민법 상 가족이 아닌 동거인 등의 경우도 별도 신청해야 한다. 다만, 동거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주민등록 상 세대주가 동거인을 포함해 신청할 수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행복드림포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주소지 읍·면·동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24일 주간정책회의에서 "1차 지원금을 선별지급하고, 지출구조조정 등 노력을 통해 2차 지원금을 마련했다"며 "전 도민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의 이중고를 이겨나가는 '가뭄의 단비'와 같이 실질적으로 도움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