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 'CHINA知 Vol 06' 발간
상태바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 'CHINA知 Vol 06'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는 올해 2분기 중국의 이슈 및 주요 정책 추진 현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중국 정책에 기여하기 위한 'CHINA知 Vol.06'를 발간해 도내 유관기관에게 배포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CHINA知의 주요 내용은 '기획특집, 하이난 특집, 中國 지(知) 동향, JRI 중국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됐다.

최근 중국 하이난에서 자유무역항 정책이 발표되고 국제도시로서 하이난의 도약이 부각됨에 따라 '기획특집'과 '하이난 특집'에서는 하이난의 주요 정책과 이슈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기획특집'은 중국(하이난)개혁발전연구원 츠푸린(迟福林) 원장이 '수준 높은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이란 주제로 하이난의 높은 수준의 개방 정책을 소개하고, 이를 중심으로 필요시 되는 제도 개선 체계와 방향, 경쟁력 육성 방안 및 관련 주요 사항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하이난 특집'은 하이난의 주요 정책추진 현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 총체 방안 요점', '2021년 제1회 중국 국제소비재박람회', '하이난성 국가급 체육·관광시범구 건설계획', '하이난 보아오 러청 국제의료관광선행구 건설' 및 '하이난의 지리·역사·문화 소개' 등 내용으로 구성됐다.

"中國 지(知) 동향"에서는 최근 '중국 경제 동향'을 통해 최신 경제지표와 경제적 교류 현황을 살펴보고, '중국 주요 성(省)별 동향'은 중국의 주요 성별 경제적 지표 현황과 변화, 자매우호 도시별 주요 이슈 등을 살펴보고 있다.

'JRI 중국 네트워킹'은 코로나19로 인해 상호 교류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난 6월17일 제주연구원과 중국(하이난)개혁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제주국제자유도시와 하이난 자유무역항 개방정책과 제도 교류' 등 국제세미나 개최와 지난 6월24일 '려원주식회사 손 소독제 기증' 등 관련 소식을 전하고 있다.

중국연구센터 관계자는 "제주의 대중국 이해 제고와 협력 강화 및 정책적 이슈 파악에 기여하는 일환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CHINA知를 발간하고자 한다"며 "도내 유관기관 및 도민과의 공유를 통해 대중국 교류 수준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