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광복절 기념식 '친일 옹호발언' 사과하라"
상태바
"원희룡 지사, 광복절 기념식 '친일 옹호발언'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원 지사 광복절 경축사 발언 비판 논평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모두가 독립운동에 나서지는 못했지만, 식민지 백성으로 살았던 것이 죄는 아니다"는 등 발언으로 친일파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제주도내 시민사회가 반발하며 발언 철회와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비상도민회의는 15일 원 지사의 광복절 기념식 경축사 발언에 대한 논평을 내고 "원 지사는 즉각 광복회와 제주도민에게 사과하라"라고 요구했다.

도민회의는 "원 지사가 광복절 75주년 경축식에 참석한 독립유공자와 유족, 광복회원 면전에서 독립운동을 폄훼하고 친일행각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며 "대권야망에 불타오르는 원 지사는 이제 광복절 기념사에까지 온갖 시비를 걸며 정치적인 행보를 계속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 여당의 친일청산 운동은 국민의 기대와 호응에 부합하도록 해야 하는 매우 광범위하고도 장기적인 과제"라며 "국회 내에서도 여-야 정당간 치열한 논쟁과 대안모색의 시간이 필요한 사안이며 국민 역시 신중하게 해결책을 결정하도록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언제든지 정부 여당과 청와대의 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표현을 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대한민국 정체성의 본질과 연관된 친일청산의 문제"라며 "더군다나 독립유공자들이 참석한 8월 광복절 공식 기념행사에서까지 친일논란을 불러일으킬 발언을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는 보수정치의 대변인이나 대표주자가 될 정치적 욕구의 결과로서 제주도민에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행정의 난맥상"이라고 꼬집었다.

도민회의는 "대한민국의 독립을 상징하는 광복절 기념행사에서 마저 친일의 기준을 문제시하며 친일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것은 자치단체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며 "반일운동이 가장 격렬했던 항일운동의 대표지역 제주도민들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행보"라며 거듭 원 지사의 사과를 촉구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경축식 행사 과정에서 광복회 제주도지부장이 대신 낭독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 내용에 대해 정면 반박해 구설수에 올랐다.

원 지사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제주도민이 결코 동의할 수 없는 매우 치우친 역사관이 들어가 있는 기념사를 광복회 제주도지부장에게 대독하게 만든 처사에 매우 유감”이라며 비판을 가했다.
 
그는  "(친일) 앞잡이는 단죄를 받아야 하겠죠"라면서도, "하지만 인간은 한계가 있는 것이고, 특히 역사 앞에서 나라를 잃은 주권없는 백성은 한없이 연약하기만 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공과 과를 함께 보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 "3년의 해방 정국을 거쳐 김일성 공산군대가 대한민국을 공산화시키려 왔을때 목숨을 걸고 나라를 지켰던 군인들과 국민들이 있다. 그분들 중에는 일본 군대에 복무를 했던 분도 있다"면서 "하지만 한국전쟁에서 나라를 지킨 그 공을 우리가 보면서 역사 앞에서 공과 과를 겸허하게 우리가 보는 것이다"고도 말했다.

이어 "지금 75주년을 맞은 광복절 이때에, 역사의 한 시기에 이편 저편을 나눠서 하나만이 옳고 나머지는 모두 단죄받아야 하는, 그런 시각으로 우리 역사를 조각내고 국민을 다시 편가르기 하는 그런 시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런 식의 (광복회장) 기념사를 또 보내온다면, 저희는 광복절 경축식에 모든 계획과 행정집행을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며 앞으로 광복절 경축식 행사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발언까지 해 논란을 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총각 2020-08-16 09:47:58 | 175.***.***.134
현 광복회장 김원웅 이는 스스로 박정희가 만든 공화당에 들어갔고, 전두환이 만든 민정당에서 당직자로 일했다, 게다가 한나라당으로 국회의원 출마하여 당선된 자이다. 김원웅식 논리에 따른다면 김원웅이는 독재 부역자가 된다. 그 뿐만 아니라 김원웅의 애비 김근수는 이승만 정권하에서 국방부차관 보좌관, 충남도지사 직무대행 서리 를 맡는 등 이승만 정권의 협력자이다. 그렇다면 김원웅이 애비 김근수는 친일파이자 독재자의 부역자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김원웅이 애비 김근수 표도 파묘해야 한다

자유대한수호 2020-08-16 09:02:21 | 61.***.***.79
홍기자야, 시민단체가 아니라 좌경화된 집단일 뿐이야. 시민 팔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