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주민들 "국토부 제주방문은 '건설 강행' 선전포고"
상태바
제2공항 반대주민들 "국토부 제주방문은 '건설 강행' 선전포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등 국토부 관계자들이 12일과 13일 제주를 방문한 가운데, 제2공항 반대 주민들이 이번 국토부의 제주 방문에 대해 "제2공항 건설을 강행하겠다는 것을 선전포고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제주도에 내려 온 이유는 단 하나, 제2공항 강행의지 재천명"이라며 국토부와의 면담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국토부는 이번 제주도 방문을 통해 성산후보지 피해지역 주민대표들을 만나겠다고 밝혔었다"며 "그러나 어제 원희룡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항공정책실장은 '정부 입장에서는 주민 분들이 원하시거나 문제 제기하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해서 제2공항 만들고자 한다'고 제2공항 강행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지사를 먼저 만나 제2공항을 만들겠다고 선언한다는 것은 결국 지역주민들에게 제2공항 추진계획은 변함없다는 입장을 사전에 통보한 것"이라며 "그런 다음 주민들을 만나서 제2공항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겠다는 오만이다. 한마디로 '차질 없이 계획을 추진할 것이니 주민들은 그리 알라'는 일종의 선전포고와 같은 선제 통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대책위는 "만나는 단체나 인사들, 순서도 틀렸다. 원희룡지사는 국토부와 제2공항 강행 입장을 같이 하는 핵심적 이해관계자"라며 "원 지사를 먼저 만나고 제2공항 찬성단체들을 먼저 만나 2공항 추진의지를 피력한 다음 성산대책위 지역주민들을 만나겠다는 것은 기망행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또 "국토부에게 애당초 공정을 기대하진 않지만 최소한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먼저 물어보고 그 의사를 제주도와 원지사에게 전달하며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도민의견수렴 절차에 대한 협의를 하는 것이 순리"라며 "국토부의 이번 방문에서 표명한 제2공항 강행 입장은 현재 제주도의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도민의견수렴 절차를 정면에서 거부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대책위는 "청와대와 여당, 국민 위에 있다고 오판하고 있는 국토부와 항공정책실장에게 엄중히 경고한다"며 "제주도의회의 도민의견수렴 절차에 대해 이의를 달지 마라"고 요구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에게도 똑같이 경고 한다"며 "도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도의회의 합리적 도민여론조사 조차도 거부하는 지사는 지사로서의 자격뿐만 아니라 대권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항구적인 소음피해와 난개발, 환경파괴, 공동체 파괴를 불러 올 제2공항시설의 설치 유무와 대안에 대한 판단은 제주도민의 뜻을 모아 도민이 결정한다"며 "그 이후 공항인프라 확충의 규모와 방법에 대한 기술적인 판단과 방안 마련은 국토부의 책무"라며 거듭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별위원회의 의견수렴 절차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 수준 2020-08-13 09:38:22 | 220.***.***.116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 줄 알아라. 거지같은 제주도 촌놈들아.
-제주도에서 도로 신설할 때, 시세 2배 받아 먹은 제주 촌놈들이 돈 더 받으려고 소송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제2 공항 개발한다고 보상 더 받으려고 악을 쓰는 것을 보았을 때, 객관적으로 황당할 따름이었다.
-제주도 영악한 몇몇 놈들은 환경팔이 하면서, 자기 이름 알리고 중앙 정부에 한자리 차지하는 수단으로 제2 공항을 이용했다.
-제주도 제2 공항은 제주도가 수차례 간곡히 중앙 정부에 요청해서 진행된거다. 힘 있는 서부가 아니라, 인구도 적고 힘 없는 동부로 결정되었다. 그러자, 제2 공항 필요한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서부 지역 도의원과 제주시 의원으로 장악된 제주 도의회가 결사 반대했다.
-결론적으로, 너희같이 인간이 덜 된 제주 촌놈들은 제주2 공항 같은 좋은 시설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냥, 자식들 학교도 보내지 말고, 귤밭에서 귤이나 따면서 살아라.

제주사랑 2020-08-12 16:23:35 | 118.***.***.70
확장 하자고 해도 반대하면 못하네요 참 국책사업을 이렇게 해서야 아무것도 못하지 다들 반대만 하니

B 2020-08-12 16:07:27 | 118.***.***.186
선잔포고 아니고 정상적인 프로세스...
너무 늦었지만

제주2공항 착공 2020-08-12 15:39:37 | 58.***.***.241
좌남수 의장님게서 서쪽 아니고 동쪽 성산으로 제주 제2공항 발표하니 서쪽분들과 함께 멘!!!붕!!!오셨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