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삼무공원 일대 '안전한 지역공동체' 셉테드 사업 추진
상태바
제주도, 삼무공원 일대 '안전한 지역공동체' 셉테드 사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무공원길 셉테드 사업으로 조성된 바닥조명. ⓒ헤드라인제주
삼무공원길 셉테드 사업으로 조성된 바닥조명.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연동 삼무공원 일대에서 '안심마을 삼무공원길 -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한 지역공동체 셉테드(CPTED)' 사업을 최근 완료했다고 11일 전했다.

'CPTED(셉테드)'란 건축과 도시공간에서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을 디자인설계를 통해 최소화함으로써 잠재적 범죄 발생을 억제하고, 주민들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디자인 기법을 말한다.

사업 내용을 보면 △어두운 밤거리를 밝히는 가로등과 바닥조명 △로고젝터(그림자조명) △안심지도 표지판 △비상시 관제센터와 연결되는 안심비상벨 △CCTV 설치 등이다.

앞서 제주도는 올 1월 도의회와 제주지방경찰청, 자치경찰단 및 연동주민센터와 협업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시설물·주민참여 프로그램·안심마을 브랜드 네이밍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 5월 디자인 설계와 시설물 실시설계를 완료한데 이어 7월말 공사를 마쳤다.

특히, 설계 마무리 단계에서 연동주민센터 홈페이지, 주민 문자 알림, 전화통화 등으로 시설물 계획에 대해 미리 주민에게 알려 의견을 수렴했다.

공사 초기인 지난 6월 11일 주민들과 함께 사업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설치된 시설물은 후속 절차를 거쳐 9월부터 정상 운영되며, 10월에는 주민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만족도도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시 4개소와 서귀포시 2개소 등 총 6개 지역에 셉테드 사업을 추진해 안심마을을 조성했다.

고우석 제주도 도시디자인담당관은 "주민 참여형 사업을 통해 더 건강하고, 더 안전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