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명도암 공항기상레이더, 직접적 전자파 노출 없을 것"
상태바
기상청 "명도암 공항기상레이더, 직접적 전자파 노출 없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파 시뮬레이션 준비 중...13일 주민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

기상청은 제주시 봉개동 명도암마을에 구축되는 공항기상레이더와 관련해 전자파 및 고전압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전자파에 대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11일 이 논란과 관련한 설명자료를 통해 전자파 우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기상청은 먼저 기상레이더 사업 취지와 관련해, "항공기 이륙과 착륙시 사고를 일으키는 위험기상이 국내 다른 공항보다 많이 발생하는 제주공항의 항공사고 예방을 위해 공항기상레이더 설치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이 사업은 제주공항의 항공기 안전운항 뿐만 아니라 제주시 동부 해안 저지대 지역의 홍수 등 수해피해 저감을 위한 기상서비스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WHO(세계보건기구)는 '레이더와 인체건강' 보고서에서 '기상레이더는 항공관제 레이더와 마찬가지로 정상동작 상태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면서 "(제주도 기상레이더의 경우) 주변 반경 70m 이내에 위치한 주택과 시설물들은 공항기상레이더 설치 예정 고도보다 낮아 직접적인 전자파 노출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주민 신뢰성 확보와 이견 해소를 위해 제주공항 기상레이더 대상 전자파 시뮬레이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상청은 "사업부지 남쪽에 위치한 한라산의 지형적 영향으로 높은 지형에 의해 전파가 반사되는 관측오류(지형에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 명도암 마을을 포함한 남쪽 방향은 레이더 관측을 하지 않는 차폐영역으로 설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사업은 현재 공항기상레이더 청사 신축 인.허가 추진을 위한 기본설계 단계로, 분묘.묘목 이전 등과 관련해 인근 주민들과 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관련 민원을 협의해 왔다"며 "조만간 지역 전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상레이더가 인근 주민이나 4.3평화공원을 찾는 관광객이 주변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와 휴식을 취할 수 잇는 편의시설을 청사신축 설계안에 반영하는 등 주민친화적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상청은 이번 기상레이더 논란과 관련 오는 13일 오후 6시 봉개동 명도암마을회관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역주민들은 이 사업 추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애 2020-08-16 22:22:36 | 106.***.***.35
기상청 레이다 들어선다고 단 한번도 주민들에게 먼저 양해를 구하거나 했었는지? 구렁이 담넘어가듯 몰래 사업추진할려다 주민들이 반대하니 이제서야 설명회 기타등등하실려는것 같은데 관계자님들 앞마당에 레이다 설치한다고하면 가만히 지켜볼 사람이 있는지도 전자파 피해없다고 하는데 그럼 사업진행한 도지사님 기상청장 앞마당에 설치하시오 그럼 우리 명도암 주민들도 인정할수있을듯하니 힘없는 주민들은 그냥 당하고만 있어야하는지 분통터집니다

김정순 2020-08-16 20:57:41 | 223.***.***.80
기상청 은 어떤 주민과 관련민원에 대한 협의를 했는지 반드시 밝히시오.

남의 집 마당앞 에 설치하겠다면서 그 주민과 협의한 사실이 있는가?
도지사는 적어도 인근에 주민이 살고 있는 지 확인 조사를 진행한 적이 있는지 묻고싶다.
지금이 어느시대인데 밀실 행정하고 지방언론 차단해서 몰래추진하려 했단 말인가?

제주도 언론은 도지사와 기상청이 체결하는 기사는 단 한줄도 없었다.
이제와서 주민들 반대에 부딪히게되니까 마지못해 기사쓴다는 것이 기상청을 두둔하고 선전하는 격이네.
더이상 선량한 농민들을 , 주민들을 우롱하지 말라.

자연주의 2020-08-12 23:11:30 | 14.***.***.175
남쪽 방향은 레이더 관측을 하지 않으면 북쪽으로 있는 주택들은요? 북쪽으로 바로 주택이 두 채나 붙어있는데요? 반경 100m 안에 주택이 5채나 있는 곳에 설치하는 게 말이 됩니까? 공항 도플러 기상 레이더는 공항에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데, 인천공항도 공항에 설치했는데 제주도는 왜 민가 옆에 설치하나요? 150m 높이의 구조물인데 친화적인 공간이 되게 하겠다고요? 주민 협의도 없이? 필요없습니다. 자연 경관 해치는 레이더 설치 당장 철회하시길 바랍니다! 분통 터지네요

명도암 2020-08-12 22:33:28 | 14.***.***.175
공항기상레이더면 공항에 설치해야 맞는게 아닌가요? 왜 주택가에 들어오는 걸까요?

텃밭할망 2020-08-12 18:17:11 | 223.***.***.108
남쪽만신경쓰민북쪽사는사람들은어떵허랜말이우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