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차 긴급생활지원금 모든 도민 지급...24일부터 접수
상태바
제주 2차 긴급생활지원금 모든 도민 지급...24일부터 접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록외국인 포함 총 70만명에 1인당 10만원 지급
"추석 이전 신속하게 지원"...온라인접수 '5부제' 시행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1일 제2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관련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1일 제2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관련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도민에게 1인 당 10만원의 제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4일부터 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신청 접수를 시작해 추석(10월 1일) 이전까지 신속하게 지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7월 29일 0시 기준 주민등록에 등록된 세대이며, 가구의 소득 및 가원의 직종에 상관없이 전 도민 및 등록외국인에게 지급된다.

이에 따라 지원대상은 도민 67만 1768명, 등록외국인 2만 7488명 등 총 69만 9256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가구원 수에 따라 최대 50만 원까지 차등 지원했던 1차 지원금과 달리 2차 지원금은 1인당 10만 원을 현금 지급한다. 

2차 지원금 신청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전 도민 대상 지급에 따른 업무 폭주로 인한 불편 등을 감안해 세대주의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적용한다.

신청 시작일인 오는 24일부터 9월 6일까지 2주 동안은 온라인 5부제 신청만 가능하고, 9월 7일부터는 온라인 접수와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현장접수를 동시에 실시한다.

또한 3주차인 9월 11일까지는 읍면동 현장접수와 온라인 접수 모두 5부제가 실시되며, 신청 접수 4주차인 9월 14일부터는 5부제가 해제된다.

휴일인 토, 일요일에는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고 5부제와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제주도는 소비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차 지원금 신청을 9월 27일 마무리하고, 추석 전에 지급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자세한 사항은 오는 19일 공고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2차 지원금 관련 문의는 19일 이후 주소지 읍.면.동으로 하면 된다.

이날 브리핑에서 현대성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제주도의회가 요구했던 선불카드 지급에 대해 "1차 지급 결과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65% 정도가 '현금이 좋다'고 답변했다"며 "읍면지역 등 상권이 취약한 곳에서는 선불카드 사용이 어렵다고 판단해 현금 지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금으로 지급할 경우 저축을 해 버린다는 우려도 있다"면서도 "추석을 앞둔 만큼 가계에서 사용하는 부분이 많아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혼절차를 밟는 가정 등 세대주와 지급 대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현 실장은 "가정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별도의 (일괄적인)기준을 세우지는 않았다"면서 "신청을 받아서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 세대주가 각 가정의 구성원들의 생각에 따라서 나눠줘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성 제주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이 11일 2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현대성 제주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이 11일 2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이 추석 이전에 신속하게 지급돼 도민 가정과 지역 상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지난 4월 지급된 1차 지원금은 한정된 재원으로 인해 중위소득 100% 이하, 공직자 제외 등 선별적 조건으로 제한해 어려움에 처한 도민을 대상으로 신속하게 지급했다”면서 “실제로 도민인식 조사결과에서도 긴급 물품을 구입하고, 일반음식점, 병의원.약국 등 긴급한데 쓰여졌고, 소비심리를 푸는데도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1차 지원금 지급 경험을 토대로 갈등과 부작용 부분에 대해 민감하게 살펴서 민원을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모든 도민들이 지원금 지급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라”고 관계부서에 시달했다.

또 “2차 지원금 신청 기간이 코로나19 방역과 행정기관 인사이동이 맞물린 시기인 만큼 민원이나 불안, 소홀함이 생기지 않도록 업무에 더욱 철저를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바리 2020-08-24 04:12:16 | 106.***.***.153
참 감사히 긴요하게 사용하겠습니다.
지난 1차 지원금도 어머니와 저 2인 가구 가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