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어려울 듯..."정부, 부정적 입장"
상태바
제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어려울 듯..."정부, 부정적 입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긴급 현안보고..."예외조건 최대한 요구"
5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특별업무보고. ⓒ헤드라인제주
5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특별업무보고. ⓒ헤드라인제주

제주도가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 등 제주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정부에 건의했으나, 정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사실상 지정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5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길호) 특별 업무보고에서 현대성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과 관련한 상황을 묻는 현길호 위원장의 질의에 "(산업통상자원부가)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저희들 예외조건을 인정 등 이런 측면에 있어서 최대한 노력을 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날 질의에서 현 위원장은 "관련해서 올 초부터 얘기했던 내용들인데,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관련해 (정부의)그린뉴딜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본다"며 진행 상황을 물었다.

그러자 현 실장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위한 조건에서)산업통상자원부의 요건에 정량적 지표가 안맞는 부분 있다"면서 (산자부가)부정적 입장 견지하고 있다. 저희들 예외조건 인정해달라 이런 측면 있어서 최대한 노력을 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 위원장은 "지금 (정부)부처에 가면 분위기가 좋지 않기는 하다"면서 "그런 부분은 없었으면 좋겠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원희룡)지사님의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발언 갖고 정무적으로 판단해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지정하고 안하고를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 위원장은 "실질적으로 (제주도가)지정 요건을 충족하는 것들도 많고, 관련 투자 계획도 8000억원은 되는 것 같다"면서 "그린뉴딜, 산업위기 대응 관련해서 컨트롤타워 하고 계시니까 좋은 사업 계획들 수립하고 지정될 수 있는 방향으로 최선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