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가 지켜야할 덕목 '청렴' 
상태바
공직자가 지켜야할 덕목 '청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경표 /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 강경표 /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 강경표 /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한다. 공직자 가운데 청렴의 뜻을 모르는 공직자는 없을 것이다. 그런데 공직자가 지켜야할 의무중 하나인 ‘청렴의 의무’를 위반하는 사건이 아직도 방송매체를 통해 계속해서 보도가 되고 있다. 이런 부패행위가 척결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마음 아플 뿐이다. 
  
오늘날 사람들에게 ‘청렴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직자가 지켜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 이라고 대답한다. 그렇다면 본질적으로 지켜야 할 덕목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본인이 생각하는 본질적 덕목의 청렴이라 함은, 공직자의 위치에 서 자신이 담당하는 일에 대하여 열과 성을 다하고, 공평무사하게 일을 처리하며, 그 일을 함에 있어서 자신의 양심에 가책을 느끼지 않음을 청렴이라고 말하고 싶다.
  
결국 청렴이란 자기 자신만의 기준점을 정해두고, 그 기준과 법에서 벗어나지 않는 내에서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가장 가까운 의미의 청렴이 아닐까 생각한다. 큰 돈을 벌기 위해 선택한 공직이 아니니 결국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다는 것은 공무원의 가장 큰 보람이자 존재의 이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직자의 청렴이란 것이 공직자만의 노력으로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공직자를 이용하려는 사회적인 청렴도 또한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불법적인 행위는 당연히 금지되어야 하지만 우리나라 전통에 ‘촌지’라거나 ‘인사 정도’라는 단어로 표현되는‘정’이 청렴문화와는 상충될 수 있다.
  
공무원이 청렴하고자 하는 것은 청렴하기 위해 청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조리에 맞서 자유롭고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창출하고자 함이다. 그래서 오늘도 우리는 청렴이라는 두 글자를 마음속에 강건하게 새겨야 하는 것이다. <강경표 /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