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미세먼지-축산악취 현장 측정 최첨단 장비 도입
상태바
제주시, 미세먼지-축산악취 현장 측정 최첨단 장비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장비가 장착된 이동측정차량과 드론 구입이 완료됨에 따라 첨단과학장비를 활용한 현장 지도점검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최첨단과학장비 구입에는 국비 4억7250만원을 포함한 총 9억45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제주시는 이번 장비를 통해 아스콘공장이나 양돈장 등에서 생기는 미세먼지와 악취 등으로 인한 생활민원처리 소요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이들 사업장 등과 관련된 민원처리는 접수→현장점검→시료채취→오염도 분석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시간이 소요돼 생활환경민원이 지연․반복돼 왔다.   

이번 장비의 활용으로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지역의 대기오염물질까지 드론(무인항공기)으로 시료를 포집할 수 있고, 차량에 장착된 분석장비를 이용해 미세먼지(PM-10 등), 유해가스(SOx, NOx, 특정대기유해물질), 지정악취 물질 등을 현장에서 바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어 시간 단축효과와 효율적 지도점검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다만, 현행 규정으로는 무인항공기와 이동측정차량으로 분석한 자료는 행정처분 등의 공인데이터로 활용할 수가 없어 환경부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통해 효율적 활용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첨단과학장비의 활용으로.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밀집지역에 대한 오염도를 신속하게 모니터링 하고 그 자료를 활용해 지도점검의 효율성은 물론 민원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