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사장 내정설, 사실 아니다"...돌연 반격, 왜?
상태바
제주관광공사 "사장 내정설, 사실 아니다"...돌연 반격,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가 직접 이례적 해명자료...언론에 "법적대응" 엄포
사실무근 근거는 '추천위 미구성'...사전 내정자 포기?

최근 원희룡 제주도정의 공공기관장 인사를 둘러싼 '낙하산' 및 '보은 인사'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차기 사장 공개모집을 앞둔 지방공기업 제주관광공사가 28일 "사전 내정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언론에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아 논란을 사고 있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날 차기 사장 인사와 관련해 이레적으로 해명자료를 내고 언론보도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최근 지방정가에서 차기 관광공사 사장에 민선 6기 도정 당시 정무라인에서 일했던 원희룡 지사 측근이 유력시되거나 내정됐다는 설이 급속히 회자되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언론보도도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는 '낙하산.보은 인사'라며 강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관광공사는 해명자료를 통해 "언론에 보도된 내용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내정설을 정면 부인했다.

그러나 내정설을 일축하는 근거로 제시한 내용은 임명권자(도지사)의 입장이나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임원추천 권한이 공사에 있다는 점이 전부였다.

공사는 "오는 10월 12일 제4대 사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지방공기업법 규정에 따라 사장의 공개모집 등에 대한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계법령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공기업 사장을 임명할 경우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하도록 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 "임원추천위원회의 위원 구성은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규정에 따라 도의회 추천 3명, 제주도 추천 2명, 공사 이사회 추천 2명 등 7명으로 구성해야 한다"면서 "현재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보도된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공사는 "임원추천위는 임원의 임기만료 2개월 이전(8월 12일)에 구성해야 한다"며 "이에 공사는 다음 달 초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되는 대로 현직 사장의 연임 등 재임명에 관한 심의를 투명하게 시행할 예정이고, 후보자 공모를 진행할 경우 전국공모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처럼 임원추천위가 구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 등 도민사회에서 제기된 '사전 내정설'은 터무니없는 억측에 불과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전 내정설에 관한 보도를 하고 있는 언론에 대해 '엄포'를 놓았다.

공사는 "전혀 사실이 아닌 이번 내용과 관련 차후 해당 보도 등이 지속될 경우 언론중재위원회의 중재 신청은 물론, 법적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법적책임까지 운운한 이날 공사의 해명자료는 여러가지 점에서 의아스러움을 사고 있다.

무엇보다 '사전 내정설'에 대한 해명 주체가 임명권자의 소속기관(제주도)가 아닌 공사라는 점이다. 

공사 사장은 임원추천위에서 추천하면 제주도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지사에게 추천되고, 도지사가 후보자를 최종 지명해 도의회에 인사청문을 요청하게 된다.

그런데 최근 이뤄진 공공기관장 인선에서는 대부분 내정설이 흘러나왔던 인사들이 줄줄이 임명되면서 '공모 절차'가 무색함을 보여줬다.

실제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 공모에서도 원서접수가 마감되기도 전에 내정자 이름들이 흘러나왔고, 이는 그대로 실제 임명 수순으로 이어졌다.

최근 제주발전연구원장에 내정된 김상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 역시 이명박 정부시절 4대강 사업 관련 논란은 차치하더라도, 공모 과정에서 내정설이 파다했다.

제주도 정무부지사로 지명된 후보자도 사전에 크게 회자된 바 있다. 제주의료원장 공모 등에서는 보은인사 등의 논란을 샀다.

이처럼 내정설이 회자됐던 인사가 그대로 임명되는 일련의 사례는, 공공기관장 인사는 해당 기관의 '공정성' 의지보다는 임명권자의 의중이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관광공사가 해명자료를 통해 밝힌, '임원추천위 미구성'만을 근거로 한 내정설 정면 부인의 논리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실제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하겠다는 천명은 공사가 아니라 최종 임명권자의 의지 표명을 통해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공사가 임명권자의 의지는 전혀 언급하지 않은채 내정설의 내용을 허위로 몰아가며 언론에 법적대응 엄포를 놓은 것은, 그 배경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제주도가 공공기관장 인사 관련 여론이 악화되자 사전내정을 포기하고 관광공사로 하여금 해명자료를 내도록 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관광공사는 왜 차기 사장 인사문제와 관련해 이례적으로 해명자료를 낸 것일까.

한편, 28일 오후 2시 열린 제38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원 지사는 '내정설'에 대한 홍명환 의원의 질문에, "가짜뉴스다"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홍 의원이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당사자의 실명을 거론하자, 원 지사는 "인사권자인 제가 말한다. 전혀 근거 없다. 그런 비슷한 것도 없었다. 이런 가짜뉴스 횡횡한다는게 어안이 벙벙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반격 2020-07-28 13:52:30 | 39.***.***.18
이제 내정자는 없는걸로? 푸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