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훼손 논란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경관심의 또 제동
상태바
해양환경 훼손 논란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경관심의 또 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경관심의위, 3번째 유보 결정
우도 해중전망대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우도 해중전망대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공유수면 개발로 인해 해양생태계 훼손 논란이 일면서 이를 막아달라는 국민청원까지 제기된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해중전망대' 사업이 경관심의에서 연이어 제동이 걸렸다.

제주특별자치도 경관위원회는 지난 24일 2020년도 제7차 회의를 열고, 우도 해중전망대 조성사업에 대해 논의했으나 최종 결정을 유보했다. 이번 유보 결정은 지난해 8월과 9월에 이은 세번째다.

위원회는 제주도 환경정책과 및 제주시 해양수산과 등 관계부서 의견 청취 및 추가 검토 후 심의하기 위해 유보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업자는 경관위원회가 지난해 9월 제시했던 요구사항 가운데 공유수면 점.사용허가에 대해 지난 6월 절차를 이행한 상황이다.

다만 경관위원회의 요구사항 중 도립공원 위원회 심의의 경우 절차상 환경영향평가 등이 끝난 이후에 가능해 이번 심의에서 반영되지는 않았다.

한편 제주시가 수행한 우도면 종합발전계획에 반영된 내용을 보면 약 150억원을 투자해 우도면 오봉리 882-1 지선 공유수면 2000㎡ 면적에 해중전망대와 안내센터, 인도교, 수중공원 등을 설치하는 설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수중 전망대 내부에 방송국을 설치해 해녀의 물질과 산호초 등 우도 바닷속 풍경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운영하며, 단순히 풍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우도의 문화와 정체성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공유수면 개발로 인한 해양생태계 훼손 논란, 우도면 주민들간 찬반 논란 등 여러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5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국민여러분, 제주도 우도를 지켜주세요. 우도 해중전망사업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게시글에서 "제주도 우도의 자연 환경이 제주도정의 무분별한 사업 허가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면서 "톨칸이에 지어지는 대형 리조트 사업으로 인해 그 주변이 황폐화 되어 있는 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바다를 부셔 그곳에 해중전망대 사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제발 우도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또 "사업 선정과정도 납득이 어렵다"며 "제가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사업은 추후 우도의 관광지가 아니라, 흉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남아있는 우도 환경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추진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청원자는 "참고로 항구정비사업과 해중전망대사업은 별개 사업"이라며 "항구정비사업은 오래된 항구를 정비하기 위해 진행돼 하는 부분이고, 해중전망대사업은 그 정비한 항구 끝에 바다 바닥을 부수고 해저에 건물을 설치하며 전망대를 만드는 사업인데, 이것을 개인 사업자에게 허가를 내줬다"고 비판했다.

또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이 명확하지 않고, 국비로 항구정비를 하는데, 왜 개인사업자에게 30년간 해중전망대 사업권을 주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며 "해중전망대 사업과 항구정비사업은 엄연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해중전망대는 우도에 필요가 없다"며 "그저 노을만 바라봐도 좋은 우도에서 굳이 바다를 파서 해 전망대를 만드는게 납득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도는 지금 이대로도 좋다. 우도를 지켜달라"고 거듭 호소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ekyung 2020-07-28 12:37:18 | 49.***.***.105
우도 안 무분별한 이륜자동차나 좀 제동을..
폭주족들인줄..ㅠ

곤지암 2020-07-28 12:48:08 | 211.***.***.82
정말 대단하다..뉴스거리가 그헣게 엄나?
주민들이 한다는데 뭐가 문제야..
나도 생기면 일단 한번은 가보겟네..
다른 기사 없어요?

설악산 2020-07-28 14:53:06 | 211.***.***.82
이분은 찬성측 이야기가 없는거 보니..
혹시? 신문이 중립성...이레서 기레기.ㅋㅋ

이런된장 2020-08-01 20:42:25 | 211.***.***.52
제주 신문들은 다들 컨트롤 c 컨트롤 v 인가봄.
내용이 다 똑같은듯해요..조금만 변화시켜주세요.ㅋㅋ
암튼 난 만들어지면 가봐야쥐..제발 만들어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