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 "文정부 '그린뉴딜' 발표해놓고, '석탄발전소' 건설" 비판
상태바
제주녹색당 "文정부 '그린뉴딜' 발표해놓고, '석탄발전소' 건설"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앞에서 '인간멸종' 퍼포먼스..."탄소 감축규정 법률화하라"

제주녹색당은 22일 오전 11시 한국전력 제주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한국판 뉴딜종합계획에 대해 비판하며 적극적인 탄소 감축 규정을 법률화할 것을 촉구했다.

녹색당은 "문재인 정부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는데, 저탄소 전환의 그린뉴딜로 탄소중립사회를 만들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불과 15일 전, 한국전력 이사회는 인도네시아 신규 석탄발전소 투자계획을 통과시켰다. 탄소를 과감히 줄인다는 대한민국 정부는, 동시에 해외 석탄발전소를 새로 짓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기후위기의 심각성, 그린뉴딜의 본질을 아직 잘 모르는 것 같다"면서 "유엔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특별보고서는 지구온난화가 예상보다 심각하며,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막기 위한 탄소예산이 10년도 채 안 남았다고 진단했다"고 강조했다. 

또 "IPCC 보고서가 주장하는 2050년 시점 탄소중립(순 탄소배출 ‘0’) 목표는 그린뉴딜에서 빠졌고, 대신 1200만 톤 가량의 온실가스 감축이 예상된다고 한다"며 "이는 2025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6130만 톤의 20퍼센트에 불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뿐만 아니라 탄소산업 전환 계획도,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와 내연기관차 퇴출 계획도 정부의 그린뉴딜에는 없다"며 "농축산업과 먹거리 정책도, 지역과 각계각층의 참여가 있는 정의로운 전환 구상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그린뉴딜과 과감한 전환은 말뿐, 실제 보여주는 모습은 한국전력의 석탄발전소 투자 결정처럼 ‘회색뉴딜’, ‘그을린 뉴딜’에 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결정을 철회하고, 해당 결정 관련 감사를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또 "그린뉴딜을 회색뉴딜로 만드는 제주 제2공항을 비롯한 토건사업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정부사업에 탄소영향평가를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전환을 시도하지 않으면 인간은 멸종할 수 밖에 없다면 ‘인간 멸종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하다 2020-07-23 21:19:18 | 117.***.***.95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 된 것은 전라도 출신 사람들이 제주도에 많이 살기 때문이다.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된 것과 공항 반대하는 것은 상관이 없다.

이번 선거에서 성산과 표선면과 종달리 등 제주 동부 지역 사람들은 대부분 공항 찬성 쪽에 투표했다.

처음 공항이 서부 대정 쪽에 건설된다는 소문으로 서부 땅값 폭등했다. 지금 동부 쪽에 공항이 건설 확정 되면, 서부 땅값 폭락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걱정이 많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밀리다보니, 동부는 병원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이다. 원희롱 도지사는 제주도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번에 꼭 동부에 제2 공항 추진하려고 하는거다.

이게 현실이다.

기득권 싸움 2020-07-22 23:37:36 | 117.***.***.95
전국에서 데모꾼들이 제주도로 모여 들고 있다. 재주도 특성상 환경 운운하기에 좋다. 시골 정서라 과격한 행동을 해도 구속되지 않는다.

힘들게 공장에서 일은 하기 싫고, 데모판에서 이름 알리는 것은 간단히 쉽다. 과격한 행동을 하면서, 이름 알리고 중앙 국가 균위 발전 위원으로 위촉 받으면 된다.

얼마나 출세하기 쉬운 세상인가..

제주도 자연 보호도 그냥 출세를 위한 명분일 뿐... 그냥 데모판에서 고함치고 차량에 돌진하면, 출세할 수 있다.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