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좋은 감귤 위해 서로 통(通)하자
상태바
질 좋은 감귤 위해 서로 통(通)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진유경 / 제주시청 농정과
진유경 /  제주시 농정과 ⓒ헤드라인제주
진유경 / 제주시 농정과 ⓒ헤드라인제주

군중 속에서 눈에 띄는 사람은 있다. 외모가 뛰어나거나 인상이 좋아 보이는 사람일 것이다. 진열대의 수많은 상품 중에도 우리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상품이 있다. 이 둘의 공통점은 우리의 머릿속에 좋은 인상으로 남아있거나, 긍정적일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무엇인가 통(通)하는 게 있다는 말이다.

예전의 감귤은 많은 사람들에게 통했다.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에게는 작은 나무에 탐스러운 주황빛의 주렁주렁 열린 감귤의 모습으로 유혹을 했고, 얇은 감귤을 벗겨 먹을 때에는 새콤달콤한 맛과 과즙으로 입안 가득 만족감을 느끼게 했었다. 

그러나 요즘은 어떠한가? 내부적으로는 감귤나무의 노령화로 인해 당도가 예전만큼 높지 않고, 외부적으로는 FTA로 인해 다양한 과일들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이에 예전만큼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 감귤은 제값을 받지 못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저조한 농가수입으로 귀결되고, 제주도는 감귤농가에 재정적인 지원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 감귤이 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점검하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행정은 감귤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품종을 개량하여 보급하였고, 유통과 홍보에 적극 노력을 해왔다. 그리고 감귤농가는 그동안 농사를 지으며 누적된 정보를 토대로 맛좋은 감귤 생산에 매진하고 있다. 물론 수확인원의 감소, 생산량 조절 실패 등 여러 문제점이 상존하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을 기반으로 세부적인 개선을 이어가되, 중요하고 실현 가능한 것부터 시작해야할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농가는 맛좋고 신선한 감귤의 생산이 우선되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행정은 유통과 홍보 등 농가를 보조해야한다. 

감귤 농가는 감귤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법인 감귤원 원지정비 지원 사업을 통해 고령화·밀식·재배불량 감귤원을 탈바꿈하여 고품질 감귤이 생산되는 과원 조성하고 더불어 외관이 좋고 고당도 감귤을 위해 토양피복재배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해마다 질 좋은 감귤로 소비자에게 ‘통(通)’해야 한다. 

홍수처럼 수입되는 다양한 수입과일 속에서 감귤산업의 항구적인 발전을 위해 농가와 행정이 손을 잡고 생존의 길을 함께 걸어가는 동반자임을 자각하고 서로‘통(通)’하는 관계를 만들어 제주감귤의 명성을 되찾는 날을 기대해보자. <진유경 / 제주시청 농정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