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병무청, 사회복무요원 마인드 링크 업무협약
상태바
제주병무청, 사회복무요원 마인드 링크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방병무청은 14일 제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문두)와 사회복무요원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마인드 링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내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한 '마인드 링크' 사업에 사회복무요원을 포함해 정신건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원 사항은 사회복무요원 복무 초기 배치단계에서 '정신건강 위험군'을 선별해 마음건강주치의 무료상담, 개별 사례관리 및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센터의 복무관리 자문을 받아 안정적인 복무 환경을 지원하게 된다. 

복무가 부적합한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는 적기에 소집해제를 심사해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복무관리 체계를 개선할 계획이다.

박희철 제주병무청장은 "대부분의 사회복무요원들은 학업과 취업, 병역으로 심리적인 불안감을 갖고 있어 이에 대한 마음 회복 지원이 시급하다"며 "복무 부적응 등 복무 부실과 연결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마인드 링크 지원으로 정서적 안정과 성실복무 유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도내 사회복무요원을 대상(892명 중 544명 설문 참여)으로 조기정신증·우울장애·불안장애 등 13개 정신질환 스크리닝 척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2018년 도내 4개 대학 재학생 1416명을 대상으로 한 '청년정신건강실태조사' 결과와 더불어 비슷한 또래인 사회복무요원들은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의 위험에 놓여 있으며, 진로, 심리상담 등 정신건강 서비스와의 접근성이 낮아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