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추경예산' 심사하되, '조직개편안' 보이콧 검토"
상태바
"코로나 대응 '추경예산' 심사하되, '조직개편안' 보이콧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민주당 의원총회, "추경안은 심도있게 심사"
"원희룡 도정 경고차원, 조직개편안은 상정보류 검토"

제11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원구성 후 처음 열리는 제385회 임시회가 오는 16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이번 회기 핵심 의안 중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심의를 거치되 민선 7기 제주도정 후반기 조직개편안은 상정보류를 검토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0일 오후 5시 도의회 의사당 지하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입장을 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희현 원내대표 주재로 진행된 이날 의원총회에는 29명 소속 의원 중 22명이 참석했다.

우선 제주도민 모두에게 일률적으로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제2회 추경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이번 회기에서 상임위 차원에서 심도있는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소속 의원 일각에서는 "현재 원희룡 지사가 코로나 난국을 극복해 민생을 안정시키고 주요 도정 현안을 챙기려는 의지보다는 대권을 위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원 도정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가하고, 민주당이 주도하는 도의회가 코로나19 대응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민생의정을 펼친다는 평가를 받아야 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회의에서 여러 의견이 제시된 가운데 결론적으로는 제2회 추경 예산안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과 민생, 경제관련 예산이라는 점을 들며 예정대로 심도있게 심의를 가져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제주도의 후반기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사태 시기에 단행하는 것에 대한 안팎의 우려, 그리고 시설관리공단 설립 문제 등과 연결되는 사항이고, 특히 원 지사의 도정 운영 경고 차원에서 상정보류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직개편과 시설관리공단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는 오는 13일 김희현 원내대표가 직접 언론 브리핑을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조직개편안의 상정여부는 이날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도의회 차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한편, 도정을 비롯해 공공기관의 정책기조와 방향을 비판.견인하기 위해 가칭 '포스트 코로나 대응 특위'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위원장은 강성민 의원이 맡기로 했다.

제주도의회 혁신기획단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의회혁신기획단은 의회 내 원활한 의견 수렴과 의회 조직혁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대응과 코로나19 도민 위기 극복을 통한 제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목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단장은 홍명환 의원이 맡기로 했다.

제주4.3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민구 의원이 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된데 따른 4.3특별위원장 선임문제와 관련해서는, 현 위원회 활동 임기가 끝날때까지 정 부의장이 겸임해 맡는 것으로 결정했다.

한편, 제11대 제주도의회는 의원정수 43명(교육의원 5명 포함) 중 더불어민주당이 29명으로 절대적 다수당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라산 2020-07-11 17:50:28 | 121.***.***.156
방만한 공무원조직 스스로 줄이겠다는데 민주당이 보이콧을 하겠다? 정신이 나갔나 보다.
그러면 민주당이 적폐세력이다.

쫄보들 2020-07-11 16:32:51 | 39.***.***.135
도의회로서 제대로 견재하고 감시해야 할 건 하지도 않으면서 쓸데없는 데다 괜히 딴지부리는 격...공무원 줄이고 슬림하게 가겠다는데 반대하고, 그것도 명분없이 괜히 발목잡아서 시간이나 끌려고

공무원 2020-07-11 01:08:15 | 106.***.***.212
공무원 줄이켄해도. 의회가 도와주네 줄이지 말라고 .. 공무원은 승진자리 있어서 땡큐네...

어라 2020-07-10 23:27:38 | 39.***.***.35
완전 민주당 독재
이래서 어느 한당에 몰아주면 안돼
자고로 의회는 균형과 견제가 이뤄지도록 정당 배분해줘야 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