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비자림로 공사, 환경영향평가법 위반했다"
상태바
"제주도 비자림로 공사, 환경영향평가법 위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강유역환경청, 제주도에 과태료 처분 예고

환경훼손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도 비자림로(대천~송당) 확.포장 공사와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가 환경영향평가법을 위반해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과태료 처분 예고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제주도가 지난 5월 27일 비자림로 공사를 재개하자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다음날 공사 중지를 요청했고, 지난달 22일 환경영향평가법 40조 4항 위반과 관련해 과태료 500만원 처분을 예고하는 공문을 시달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과태료 처분은 지난 5월27일 비자림로 공사 재개에 따른 것이다.

영산강환경청은 이 공사에 따른 환경훼손 저감대책에 대한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가 재개됐다고 판단했다.

영산강환경청 관계자는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 통화에서 "제주도가 환경훼손 저감방안을 마련.이행해야 하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시행했다"며 "현재 제주도는 환경훼손 저감방안 이행계획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도가 과태료 부과 공문에 대한 의견을 제출함에 따라, 이를 검토해 과태료 부과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수진 국회의원. ⓒ헤드라인제주
이수진 국회의원. ⓒ헤드라인제주

이수진 의원은 "이번 불법 공사 재개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4월 제주도의회에서 '5월 내 공사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뤄진 것으로, 원 지사의 불통 행정에 의해 저질러진 불법 행정임이 명확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 지사의 무리한 결정으로 도 재정을 낭비하고 일선 공무원들에게 피해를 주게 된 점에 대해 도지사가 제주도민들에게 사과하고, 환경청과의 협의를 모두 마친 후 공사재개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면서 "또 환경부장관은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이번 공사로 인한 산림훼손에 대해 원상복구를 명령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영향평가법 제40조 4항은 "협의내용의 이행을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사업자에게 공사중지, 원상복구 또는 그 밖에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을 명령하거나, 승인기관의 장에게 공사중지, 원상복구 또는 그 밖에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을 명령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영산강환경청은 제주도정이 이 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07-09 07:37:41 | 14.***.***.188
형사처벌대상이 더욱 명백하다..고발하세요

2020-07-08 19:29:23 | 39.***.***.135
당연한 결과다. 그런데 당연하고 상식적이고 기본적인 절차까지도 안 지키면 뭐가 되나? 부디 도지사 개인비용으로 원상복구 하고 과태료도 내시길 바랍니다.

제주도민 2020-07-08 18:41:32 | 211.***.***.65
왜 이렇게 무리하게 모든 개발을 독단적으로 강행하려하나? 개발의 반대급부가 있을거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안할 수가 없다.. 대권 도전의 발판으로 제주의 개발을 빙자한 환경파괴를 발판으로 삼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