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과밀학급'과 상관없는 제주외고 흔들기 중단하라"
상태바
"'고교학점제', '과밀학급'과 상관없는 제주외고 흔들기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외고 학교 활성화 방안 위원회, 제주도교육청 항의 방문

정부의 특수목적고 폐지방침에 따라 제주외국어고등학교를 어떤 형태의 일반고로 전환시킬지에 대한 공론화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외고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이 제주도교육청의 '제주외고 흔들기'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외고 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애월읍 고성2리마을회로 구성된 '제주외고 학교 활성화 방안 위원회'는 6일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과를 항의 방문하고, "이석문 교육감과 제주도교육청은 교육자의 양심으로 '제주외고 흔들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도교육청은 일반고 전환 교육공론화를 중단하라는 도의회 청원서 채택에도 아랑곳 않고, 도민여론조사라는 명분 아래 수천만원의 교육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교육부의 2025년 고교서열화방안 발표 내용이 구체적으로 알려지자 고교학점제, 과밀학급 해소와 같이 제주외고와 관계 없는 이슈를 끌어들여 제주외고 신제주 이전이라는 자신들의 애초 목적을 달성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도교육청 박희순 정책기획과장은 근거 없이 어학인증사시험비 전액 지원, 기숙사 생활, 특화된 어학수업 등 제주외고 특혜를 이야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어학인증시험비 전액 지원은 사실과 다르며, 외국어교육을 위해 세워진 학교에서 전공어별로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고 전   공 외국어 시수가 일반고보다 많은 것이 당연하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공론화 절차를 중단하라는 제주도의회의 청원서 채택에도 교육청 일정대로 강행되고 있는 제주외고 이전에 대한 공론화 도민여론조사의 문제점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전문조사원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을 동원해서 일부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물론, 10만원의 참석비 지급을 제시하면서 토론회 참석을 권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론조사 전화 아르바이트는 14만원의 일당 지급, 토론회 참석을 유도하면서는 '이미 결과는 나온 것이니 자리만 지켜주면 10만원을 지급한다'는 유도발언을 하고 있다"며 제주도교육청 공론화 담당자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교육 공론화는 교육내용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이 오직 '학교 이전을 통한 신제주권 일반고 수요 충족'을 목표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제주외고 재학생, 제주외고 진학을 희망하는 제주도내 평범한 학생들의 꿈이 꺽이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는 제주외고 이전과 관련해 △제주시 동지역 평준화고 전환 △읍면 비평준화 일반고 전환 등 2가지 안을 놓고 이달 말 도민참여단 토론회 참가자 모집을 통해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