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 "제주도 조직개편 '관광국' 통폐합 철회하라"
상태바
관광업계 "제주도 조직개편 '관광국' 통폐합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관광인들, 관광국 축소 반대 기자회견
"관광국 포함 교통항공국 체제 현행 유지하라"
22일 진행된 제주 관광인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22일 진행된 제주 관광인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현 국(局)과 과(課) 조직을 대대적으로 통폐합하면서,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관광국울 4년만에 '문화관광국'으로 통폐합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제주지역 관광인들이 반발하며 현행 '관광국' 유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와 제주관광학회, 전세버스운송사업자조합, 렌커타조합, 호텔경영인협회, 국내안내사협회, 통역안내사협회 제주지부, 중국어통역안내사협회 등 관광인들은 22일 오전 제주웰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 조직개편 '관광국 축소통합'에 대해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사드사태로 촉발된 중국정부의 방한관광 금지 조치, 일본 경제보복조치 등으로 인해 급감한 외국인 관광객 수요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까지 장기화되면서 제주지역 관광업계는 파탄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제주관광의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대처해야 할 시점임에도 북구하고 이번 제주도의 관광국 축소통합 조직개편 계획은 제주관광을 포기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16년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출범 10주년을 맞아 관광객 2000만 시대를 대비하고, 관광산업 진흥을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관광을 전담하는 조직인 '관광국'을 신설했다"며 "이후 공무원 업무 전문성과 현장 소통이 강화돼 적극적으로 현장 애로사항 청취와 개선방안들이 정책에 반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경제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지역내 총생산(GRDP) 비중이 전체의 73% 이상을 차지할 만큼 제주경제에 막대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관광을 포기하는 순간 제주경제는 순식간에 무너질 것이 불보듯 뻔한 상황"이라며 "최근 지자체가 주력산업으로 관광산업에 집중하고 있어 지자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들은 "그리고 제주도가 관광진흥기금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는 이유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각종 정책.공모사업에서 제주지역이 처음부터 배제되고 있어 제주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느때보다 관광정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또한 관광패턴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특성상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도 관광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광업계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정부와 제주도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외국인관광객 무사증 일시중지 등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방역에 만전을 다하며 적극 협조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절감이라는 미명아래 제주경제에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관광의 책임부서를 축소통합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전 도민이 고통 받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 도정 스스로 급여를 삭감하거나 운영예산 절감의 자구노력 없이 관광인들에게 재정위기에 대한 책임을 떠미는 무책임한 도정에 관광인들은 큰 실망을 느끼고 있다"면서 "제주도정은 고위공직자부터 급여를 삭감하는 예산절감의 자구노력을 선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제주관광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국을 포함한 교통항공국의 체제를 현행대로 유지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관광예산과 인력을 확대해 관광산업과 다른 분야 사업이 연계된 융복합관광이 빠르게 정상화돼 제주의 전 산업이 활성화되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돈 2020-06-22 12:13:18 | 223.***.***.58
주민소환제로 갈겁니다. 관광발전을 위해 응원한 댓가가 이거라면 더이상 신뢰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