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꼭 필요한가
상태바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꼭 필요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창근 / 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교장
고창근 / 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교장. ⓒ헤드라인제주
고창근 / 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교장. ⓒ헤드라인제주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 계획이 추진되면서 학생, 학부모, 그리고 동문들의 불안과 불만이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치달을 조짐을 보이고 있어 안타깝다.

이 시작은 교육부가 2019년 11월 7일. 고교 서열화를 해소한다는 명분으로 자사고, 국제고와 함께 전국 30개 외고도 2025년부터 일반고로 전환한다고 발표하면서부터이다. 이유는 학교 간 서열화를 조장하고 사교육을 심화시킨다는 것이다.

이 같은 명분이 서려면 다음 몇 가지 근본적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제주외고가 과연 제주사회의 학교 간 서열화를 만들고 사교육을 심화시키고 있단 말인가? 과연 제주지역의 중학생들이 제주외고를 입학하기 위하여 심각하게 사교육에 몰입하고 있단 말인가? 과연 대도시의 일부 외고처럼 설립취지를 망각하고 편법으로 대학입시를 위한 지도와 진학을 안내하고 있단 말인가?

하지만 이러한 질문에 필자는 전혀 동의할 수가 없다. 제주외고를 졸업한 학생들이나 근무했던 선생님들은  제주외고를 보는 교육감의 시각이 사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제주외고는 지금껏 설립목적에 맞는 학생 선발과 교육과정 운영 그리고 진학지도를 해왔다. 제주외고 학생들의 입학성적이나 졸업성적 그리고 부담하는 각종 공적자금을 분석해보면 연합고사 지역 내의 학생들과 곧바로 비교가 가능할 것이다. 다만 학생들의 소속해 있는 전공분야에 맞게 외국어를 강화하고 있을 뿐이다. 말하자면 제주외고는 고교 서열화나 사교육 조장과는 거리가 멀다.

제주외고는 2004년 개교하여 2020년 현재 130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및 일본어를 전공하는 외국어 특수목적 고등학교로서의 정도를 걸어왔다고 생각한다.

제주 교육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최고 결정권자의 외고에 대한 시각이 어떠한지는 모르겠으나 전국 외고의 일반고 전환 국가시책에 좀 더 유연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해 당사자들과 충분한 토론 후에 결정하여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과 함께 미래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의 다양한 외국어 능력을 키워주는 것은 제주의 인재육성을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국가의 시책을 수용하고 따르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이지만 많은 학생들의 장래가 달려있기 때문에 좀 더 숙고했으면 하는 것이다.

전국공립외국어고등학교와 보조를 맞춰가면서 제주특별자치도의 특성을 살린 특별법을 참고하고 외국어 중점학교로 또는 IBDP 학교로 지정하여 현재 제주국제자유도시내에 있는 국제학교법인 제인스와 MOU를 체결하고 교사의 훈련에서부터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면서 제주교육의 국제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이를 점진적으로 제주형 자율학교에 접목한다면 제주의 청소년들이 미래를 향한 희망의 길로 걸어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고창근 / 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교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oo 2020-06-21 16:08:16 | 112.***.***.190
백만번 천만번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특별자치도,
국제자유도시라는 제주의 타이틀에 맞게
제주외고 하나쯤은 특성화된 학교로
남겨둡시다. 제발~~!!!!!!
조삼모사의 교육정책은
이제 좀 그만 하시자구요~~;;;

진심 2020-06-22 09:37:57 | 211.***.***.11
동감합니다. 왜 이런 생각을 이석문교육감은 하지 못하는 걸 까요? 그래서 리더가 중요하다고 하는가 봅니다. 교육감 재선되는 동안 제주외고에 방문한 횟수가 아마 몇번 안될 겁니다. 이야기를 들어볼 생각도 없고, 아이들이 얼마나 스스로 자발적으로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해가는지 들으면 들을수록 자기생각이 흔들릴까봐 귀를 닫았지요..정말 이런 분이 교육감이 되셨어야 하는데,.,,실로 아쉽습니다. 외고 다녔지만 맹세코 가기 전에도, 가서도 비싼 과외 해본적 없습니다. 자랑스런 후배들이 계속 학교를 사랑하는 맘으로 다닐수 있기를 바랍니다.

블루 2020-06-21 17:14:48 | 112.***.***.15
선생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교육정책이 한두가지 이유를 들어 자주 바뀐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아이들의 몫이 될것이고 외고가 없어진다고 딱히 사교육이 없어지는것도 아니고 일반고에서도 우열반으로 아이들을 나누고 있는 마당에 외국어를 중점에 두고 교육을 받는것이 뭐에 그리 서열화를 조장한다는건지 안타까운 마음이네요 ㅠ

파우치 2020-07-08 16:12:02 | 110.***.***.207
눈앞만 보고있는 교육감님 같습니다. 큰산을 바라보는 교육감님을 원합니다.제주도교육청 수준이 한심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