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부지역서 '비지정 천연동굴' 15곳 추가로 발견
상태바
제주도 서부지역서 '비지정 천연동굴' 15곳 추가로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서부지역 비지정 천연동굴 실태조사 결과..."총 60곳 확인"
용암동굴 25개소, 해식동굴 21개소, 매몰 동굴 14개
드론으로 촬영한 마라도 해식동굴 조사 전경. ⓒ헤드라인제주
드론으로 촬영한 마라도 해식동굴 조사 전경.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서쪽 지역과 서귀포시 대정읍 일대 천연동굴에 대한 조사 결과 비지정 동굴이 15곳 추가로 발견되면서, 비지정 천연동굴이 총 60곳으로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제주특별자치도 비지정 천연동굴 실태조사' 1차 용역을 완료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천연동굴에 대한 일제조사는 지난 2003년 문화재청에서 실시한 '제주도 천연동굴 일제조사' 후 17년 만에 추진된 것이다.

세계유산본부는 그동안 제주 지역 내 146개의 천연동굴이 있는 것으로 파악중이었으나, 최근 동굴 발견 신고가 증가함에 따라 비지정 동굴에 대한 실태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돼 이번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조사는 비지정 천연동굴에 대한 정확한 위치와 규모를 측정하고, 동굴내부의 미지형, 생성물을 조사해 효율적 보전 관리 방안을 위해 수행됐다.

동굴 규모와 주요 생물에 대한 현황, 지형, 동굴 전개 방향, 인접한 지역의 도로 분포, 동굴 입구 중심으로 반경 50m 내 건물과 각종 시설물 현황, 사진 촬영 등이 병행됐다.

제주시 기준 서쪽부터 서귀포시 대정읍 일원까지 조사했으며, 조사 중 추가 발견된 15건을 포함하고 기존 조사에서 잘못 조사된 1개소를 제외해 총 60개의 동굴이 조사됐다.

이 중 용암동굴은 25개소, 해식동굴은 21개소, 매몰된 동굴은 14개이다.

동굴 내 발달한 동굴생성물(용암석주). ⓒ헤드라인제주
동굴 내 발달한 동굴생성물(용암석주). ⓒ헤드라인제주

지역별로 보면 제주시 지역의 경우 한경면 8개소, 한림읍 25개소, 애월읍 3개소, 노형동 1개소, 외도동 1개소, 아라동 5개소, 서귀포시 지역은 대정읍 17개소이다.

또한 문화재청 '천연동굴 보존관리 지침'에 따라 조사동굴에 대해 지질·생물학적 등급을 고려해 구분하면 '나'등급 5개소, '다'등급 11개소, '라'등급 17개소, '마'등급 13개소로 평가됐다.

용역결과는 정책연구관리시스템(www.prism.go.kr)을 통해 보고서 형태로 공개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문화재청과 협의해 문화재공간정보서비스(gis-heritage.go.kr)에 수록하고, 도민들의 불편해소와 읍·면·동별 동굴현황을 알 수 있도록 행정시의 문화재부서에 비치해 건축 및 개발행위시 사전에 참조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용역은 2019년부터 3년차로 진행되는 용역으로, 1차는 제주시 서부 및 서귀포시 대정읍 등 '서부지역', 2차는 제주시 동부지역', 3차는 '서귀포 지역 및 미조사 동굴'로 구분해 실시된다.

올해 하반기에 실시되는 2차 용역은 서부지역 미조사 동굴 15개소를 포함해 총 40개의 동굴에 대해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 지역에서 새롭게 발견되는 동굴에 대해서도 추가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06-17 21:03:43 | 14.***.***.27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에서 조사하면 120개 나올건디 ~~아니 석달 후면 200개이상 나올수 도 ~~ 비상도민회에 용역 발주하는게 더 나올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