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영자총협회는 화물연대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노동자들의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5일 입장을 내고, "노조와 시멘트업계간 안전운임제와 관련한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제주도내 건설업을 비롯한 관련산업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합리적인 직권조정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경총은 "태풍 등 여름철 재해예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하천정비사업 등 각종 재해예방사업은 물론 마을안길 구조개선 사업, 공영주차장 복층화사업, 도로 확장사업 등 공공부문 공사들이 일제히 중단되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의 직권조정이 하루빨리 이뤄져 파업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섬이라는 제주의 지리적 특성상 단거리 운송이 많다는 BCT분회측의 입장이 반영되는 것이 당연하지만 안전운임제 시행 취지를 고려해 인상폭을 결정해야 한다는 시멘트업계의 주장에도 귀기울여야 한다"면서 "BCT차주의 수입 감소가 도내 건설경기 침체에 따라 시멘트 공급량이 줄어들었다는 시멘트 업계의 주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주경총은 "제주의 시멘트 공급량을 연도별로 투명하게 공개해 BCT차주의 수입 감소가 시멘트 공급량 감소에 따라 BCT차주 1인당 운송량이 적어지면서 발생한 것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관련 자료를 제주도에 성실하게 제출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BCT분회측의 주장 또한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매출 841만원에서 유류비, 차량 정비비, 차량 할부금 등의 비용을 제외하면 순소득이 월 130만원에 불과하다는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제주도가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