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의날, 전국 공동행동 캠페인..."제주 제2공항 멈춰라"
상태바
환경의날, 전국 공동행동 캠페인..."제주 제2공항 멈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세종.제주서 '제2공항 반대 전국 공동행동' 진행
"제주, 개발이익이 아닌 생명의 섬으로 지켜야"
4일 제주시청 앞에서 진행된 '제주 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헤드라인제주
4일 제주시청 앞에서 진행된 '제주 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헤드라인제주

세계 환경의 날(6월5일)을 앞두고 전국에서 제주 제2공항 반대 캠페인이 펼쳐졌다.

제주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와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4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제주 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을 진행했다.

이 날 공동행동은 세계환경의 날을 앞두고 제주제2공항이 초래할 환경파괴의 우려를 알리고, 제주제2공항에 반대하는 전국적인 연대의 마음을 모으기 위해 서울과 세종시, 제주에서 각각 진행됐다.

비상도민회의는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 섬은 개발이익에 희생당하는 섬이 아니라 생명의 섬으로 지켜져야 한다"며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은 하루 빨리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민회의는 "설문대 할망이 만들고, 제주공동체가 지켜온 섬의 원형이 망가지고 있다"며 "관광개발을 명분삼아 바릇잡이하던 바다는 순식간에 콘크리트로 덮여가고, 용암이 만든 제주의 하천과 자연습지는 형체를 알 수 없는 구조로 바뀌고, 중산간에 펼쳐진 고즈넉한 초원지대는 골프장이 들어서면서 녹색사막으로 변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개발세력의 질주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라며 "더 많은 개발이익을 얻기 위해 새로운 자본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며 그것이 바로 '제주 제2공항 건설'이라고 주장했다.

도민회의는 "섬의 수용능력은 고려하지 않은 채, 쏟아지는 관광객을 공항 하나로 수용할 수 없다며 여론을 호도하기 일쑤"라며 "자신들이 생각하는 대안과 제2공항 입지는 이미 정해놓고 짜 맞추기 용역으로 계획을 정당화한다"고 성토했다.

또 "애초부터 제2공항 건설세력에게 제주의 환경과 섬사람들의 삶의 질은 중요하지 않다"며 "당장 눈앞의 개발이익만이 이들 정책결정자들과 토건세력의 판단을 이끄는 기제"라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그러나 제2공항 건설세력에 맞서 제주 섬을 지키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섬 사람들의 저항이 시작됐다"며 "제주 섬의 환경 가치를 보호하려는 전국의 연대자들도 함께하고 있다"며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막아내고, 지속가능한 제주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섬은 개발이익에 희생당하는 섬이 아니라 생명의 섬으로 지켜져야 한다"며 "난개발과 자본의 경쟁이 지배하는 생산.소비활동이 아니라 제주섬을 다듬어 온 설문대 할망의 손길을 기억하고, 할망의 마음을 승화시켜 섬 사람들의 공동체를 복원하고 자연과 상생하는 경제활동을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제2공항 건설계획을 하루 빨리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서울과 세종, 제주,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이들의 마음을 확인할 것"이라며 "오늘 모인 마음들을 모으고 모아 제주를 지키고 제주 제2공항을 멈추는 길에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참가자들의 거리두기 피켓시위가 펼쳐졌다. 또 성산 광치기 해변 일대에서도 성산 주민들이 참여하는 거리두기 피켓시위 등이 같은 시간에 열렸다.

서울에서도 광화문에서 기자회견 후 청와대 앞으로 이동, 제2공항 반대의 캠페인을 전개했다.
 
제2공항을 추진하고 있는 국토부가 위치한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는 정의당 세종시당, 녹색당 충북도당,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금속노조 충남지부 등에서 기자회견과 피켓시위 등 공동행동이 진행됐다.<헤드라인제주>

4일 제주시청 앞에서 진행된 '제주 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헤드라인제주
4일 제주시청 앞에서 진행된 '제주 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열린시민의식은 미래를 열어간다 2020-06-17 23:30:09 | 175.***.***.8
난개발은 외면하고 방치하면서 생명의 섬을 지키겠다는 주객이 전도된 주장이 난무한다.
반대논리가 궁색하니 환경을 가져다 붙이는 격이다.

제2공항은 지역민들의 소망이자 기초시설기반을 다지는 인프라다.
그 지역은 촐왓 억새왓 빌레왓이고 황무지를 개간한 밭으로 농사를 짓지만 하늘만 바라보는 어려운 지역이다.

그곳에 미래를 위한 편의시설을 만들자는 것인데, 지나친 확대해석과 더불어, 동쪽에 공항이 생기면 신제주 상권이 망가진다는 근거없는 유언비어도 난무하고 있다.

이는 지역적 이기주의와 기득권을 지키려 방해하는 세력과 거기에 기생하려는 일부세력의 야합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책략은 결코 통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미래를 염려하고 대비하려는 열린 시민이 많기 때문이다.

우물안의 개구리 2020-06-17 22:34:29 | 175.***.***.8
지금껏 자연 생태를 위해 무엇을 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무조건적 보존 주장은 지금처럼 방치하자는 것이다.
환경 보존을 방패처럼 들고 고집부리는 행태를 뭐라고 할까?

화석연료 차량 타고 다니면서 환경을 들이대면 스스로 달라진다고 착각하는지?
지구환경위한 이산화탄소 감축 방안이라면 몰라도.

제주는 미래로 나아가야하며. 환경 보전은 발전과 조화를 이루면서 시민과 상생하고
지역민들이 가꾸고 보전하는 것이다.

공항으로 인한 기초시설인프라를 소망하는 지역민을 무시하는 이들은
또 다른 독선과 폭력을 감행하고 있고, 지역단체와 기득권 목적 추구를 상기 기고문 말미에 밝히고 있는데.

한마디로 제 밥그릇 챙기려 고집을 강행하는 아주 우매한 <우물안의 개구리>일 뿐이다.


도의회 수준 2020-06-06 19:43:04 | 106.***.***.26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제주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제주도는 화산 섬이라 내 집 앞 마당 파도 100% 숨골 나온다

찬성 도룡뇽 2020-06-05 15:15:33 | 175.***.***.8
천성산 도룡뇽도 비웃겠다.
관광요소가 전무한 밭뙤기를 도대체 누구를 위한 지킴일까? 어쩌다 놀러오는 관광객을 위하여 지키고 있을까?
찬찬히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우리는 자연과 어울어진 조화로운 개발과 상생하는 삶의 터전을 가꾸고 싶다.
제발...
반대진영에 동조하는 젊은 사람들도 부화뇌동하지말고 곰곰히 생각해보기를 부탁드리고 싶다.
앞으로 15년 이후 - 공항인프라는 진정 누구를 위한 터전이 될 것인가를?.

소리 2020-06-05 12:42:50 | 39.***.***.162
환경만 떠들어 대면 삶이 좋아지시나요, 모든건 상생과조화에 있는게 답일텐데 ~~ 이 단체들은 뭐든지 반대를 낙으로 살아 가야 하나요 ~~ 녹색당, 정의당, 참여환경단체 등 30명남짓 되는 사람들이 대변인인양 선의에 도민들 혼란스럽게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갈등을 불러 일으키는 걸 자초하고 있다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을걸요 ~~ 오로지 자기주장들만 관철 시킬려고 ~~ 상대방 입장은 전혀 고려치 않고 ~~ 4.15총선 후보자중에 인권이 밥먹여 주질 안한다고 헙디다. 생각나네 ~~ 일들헙서 ~~ 촌에 가민 일손 없어서 외국인 노동자 천지 임. 요즘 할망들 이용한 윤미향이 대세인디 ~~ 후원금들 반납 소송중이라고. 중앙언론에 나옵디다 ~~ 나중에는 놀고 먹는 단체들도 조사들어 간다고 하니 참고들 ~

환경의날에 2020-06-05 09:58:56 | 175.***.***.8
" "이해 못할 축산행정...정부사업에 가축분뇨법 위반업체 추천"
--헤드라인제주"
이런 기사는 안 보이나요?

관심없다 2020-06-05 09:44:06 | 175.***.***.8
"제주 섬은 개발이익에 희생당하는 섬이 아니라 생명의 섬으로 지켜져야 한다"며 "난개발과 자본의 경쟁이 지배하는 생산.소비활동이 아니라 제주섬을 다듬어 온 설문대 할망의 손길을 기억하고, 할망의 마음을 승화시켜 섬 사람들의 공동체를 복원하고 자연과 상생하는 경제활동을 해야 한다"
- 헤드라인제주

설문대할망까지 등장시킨 이 같은 주장을 들여다보면 환경보존보다는 지역이기 피해의식에서 비롯된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읽을 수 있다.
성산지역은 관광과 밭농사 위주인데 자연과 상생하는 경제활동이 뭘까요?
우선 제초제를 비롯 농약과다사용(전국1위) 축산폐수방출 대책(공무원 청렴도 하위) 등 청정이미지에 반하는 것에 진지한 고민을 먼저.
공항이 난개발? 단연코 아냐 미래 위한 인프라.

참나기가막혀 2020-06-05 09:41:20 | 218.***.***.38
평일 대낮에 땀흘려 일하고 있는데 이 사람들 일 안하고 머해 먹고 사는 사람들이여
그렇게 일 안하고도 먹고 사니 부럽다 부러워...
피켓 들고 떠들기 전에 무슨 돈으로 일 안하고도 사는지 밝혀봐유 궁금하네

제주사랑 2020-06-04 12:15:30 | 121.***.***.5
제주 자연 환경 갈아 뭉개는 제2공항 환경부는 부동의하라!

어처구니 2020-06-04 11:55:29 | 122.***.***.172
몇방울도 안 되는 것들이 떠들어대는 걸
대서특필하는 기사하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