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원, 농기계 안전사용 동영상 온라인 제공
상태바
제주농업기술원, 농기계 안전사용 동영상 온라인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오는 3일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임대율이 가장 높은 농업기계 4기종에 대한 안전사용 동영상을 제작해 농업기술원 홈페이지 및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제공한다고 밝혔다.


제주에서는 최근 3년간 농업기계 안전사고로 7명이 숨지고 285명이 다치는 등 총 29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은 기계 조작에 미숙한 고령농, 여성농 등 농업인들이 보며 쉽게 따라하면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 보급하기로 했다.

동영상은 목재파쇄기, 농업용굴삭기, 트랙터, 승용퇴비살포기 등 4기종이며 시동 전 점검사항, 시동요령, 작동요령(레버조작), 작업 시 주의사항 등의 내용으로 편당 5~7분 내외 분량으로 제작됐다.

이 동영상은 농업기술원 또는 4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와 농업기술원 유튜브에서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하며 스마트폰에 자료를 내려 받아 농업기계 사용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6월에 농업기계 안전사용 매뉴얼 1500부를 제작 배포해 농업기계 사용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농업인들이 안전하게 영농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제주농업 환경에 맞는 농업기계 현장 실증을 통해 농업기계 이용률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