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공시설.공영관광지 개방계획 다시 전면 '보류' 
상태바
제주, 공공시설.공영관광지 개방계획 다시 전면 '보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방역 초비상적 상황에, 18일 이후로 연기 결정
개방시에도 사전예약제.정원 등 인원 제한...행사.회의 '비대면' 유지

단체로 제주도를 여행했던 경기도 군포시와 안양시 교회 목회 모임 일행(25명)에서 6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제주도가 다시 초비상적 방역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제주지역의 공공시설 단계적 개방계획도 모두 보류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4일로 예정됐던 도서관 등의 공공시설 및 공영 관광지 부분 개방을 오는 18일 이후로 연기한다고 1일 밝혔다.

당초 제주도는 사전예약제, 정원 제한 등 시설별 철저한 방역 준비를 전제해 최소 범위 내에서 부분 개방한다는 계획이었다. 도서관의 경우 1단계로 자료실, 2단계로 열람실을 개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주말 제주도내 코로나19 15번째 확진자가 발생한데 이어, 제주도 단체여행을 한 군포.안양 목회자 모임 여행객 6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공공시설 개방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일부터 이뤄질 예정이던 공공시설 시범 운영은 오는 18일부터 시행하고, 오는 22일로 예정됐던 개방 확대도 7월 6일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앞으로 도내 공공시설들은 밀집도와 실내외, 밀폐 여부 등 시설별 상황을 고려해 운영 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다. 또 시범 운영 시에는 기존 방침대로 사전 예약제‧정원 제한 등을 통해 수용 인원의 절반 규모로 입장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각종 행사를 비롯한 회의도 가급적 영상 및 서면·전화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소규모 행사만 개최하는 등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해 운영하는 한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하는 방안이 유지된다.

개방 확대에 대해서는 분야별 세부 계획을 마련한 뒤 시범 개방 운영 상황을 지켜본 후, 생활방역위원회 최종 결정을 거쳐 정상 운영 방안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많은 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니라 추가 확진자 발생이나 기존보다 위험도가 커지면 전 단계로 복귀한다는 원칙이기 때문에, 제주는 전국보다 2주일 정도 더 늦게 생활 속 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9일 오후 4시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제주형 생활방역위원회는 1차 회의를 갖고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상황을 공유하고, 공공시설 단계별 개방 시기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최근 수도권에서 발생한 산발적 집단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도내 공공시설 개방 시기 결정은 보다 철저한 준비 절차 와 상세 세부계획 마련 후 개방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또 지난 31일 원희룡 지사 주재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도민과 관광객의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확진자와 관련된 동선에 대한 무료 검사 지원 및 공공시설 개방 보류 등을 논의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