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거리두기, 지방세 집에서 쉽게 납부하는 방법
상태바
생활 속 거리두기, 지방세 집에서 쉽게 납부하는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희숙/ 제주시 이도2동 주민센터
김희숙/ 제주시 이도2동 주민센터
김희숙/ 제주시 이도2동 주민센터

생활 속 거리두기 속에서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 방역에 힘쓰고 있는 요즘이다. 이제 곧 정기분 지방세로서 자동차세(6월), 재산세(7월, 9월), 주민세(8월) 납부의 달이 차례차례 돌아온다.

지방세가 부과되면 각 가정으로 고지서가 배달되나 계속되는 코로나 생활방역 중에 은행으로 지방세를 납부하러 가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지방세를 집에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지방세 ARS 간편납부 방법이다.

지방세 ARS(1899-0341)시스템을 이용하면 집에서 편리하게 신용카드, 은행계좌 즉시출금 등으로 납부가 가능하다. 고지서가 없더라도 부과내역이 조회가능하고 인터넷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ARS로 전화를 걸어 안내음성에 따라 납부하면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인터넷뱅킹 납부 방법이다. 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 위택스(www.wetax.go.kr), 지로사이트(www.giro.or.kr)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고지내역을 조회하고 해당 지방세를 선택 후 납부할 수 있다.

세 번째, 모바일 앱을 통해 납부 하는 방법이다.
스마트위택스 또는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 등 간편결재 앱과 시중은행 금융앱(기업, 국민, 농협, 하나, 신한, 금융결제원 등 12개)을 선택하여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전자고지를 신청한 후 고지서 조회․납부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고지서 분실 및 송달이 지연된 경우에도 신속․정확하게 고지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납세자 편의가 증대 되며 또한 500원의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이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집에서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납부하시기 바란다. <김희숙/ 제주시 이도2동 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