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상생, 행동으로는 군사시설보호구역 추진 규탄"
상태바
"말로만 상생, 행동으로는 군사시설보호구역 추진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군사시설보호구역 관련 성명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해군이 제주해군기지 방파제 안쪽 전체 해상 수역을 군사시설보호구역 지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반대주민회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지난 20일 강정마을 방문해 마을회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던 것과 관련해, "부 참모총장은 상생협약을 전제조건으로 강정마을회의 공식사과 요구를 경청만 하고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 상생협약 내용의 면면조차 민.관.군 상생협의회 구성에 국방부 관계자 참석 요구와 해군참모총장과의 소통창구 마련 요구가 전부"라고 지적했다.

이어 "나머지는 해군 사업인 해양안보박물관 조성이거나 해군기지 진입도로 건설문제, 남방파제 개방문제 등 상생협약이라고 보기에 부족한 내용들"이라며 "민.관.군 상생협의회 구성도 그렇다. 해군의 공식사과 없이 구성되는 상생협의회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결국, 부 참모총장은 제주도민 출신이라는 표면적인 이유 하나로, 향후 해군과 제주도, 해군과 강정마을이 상생하도록 노력을 할테니 믿어달라는 말만 늘어논 셈"이라며 "오히려 부 참모총장은 제주도정과 만남에서 제주해군기지 항만수역 전체를 군사기지 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속내만 내비친 셈이 됐다"고 주장했다.

반대주민회는 "이는 대한민국 정부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추진해 제주지역 경제에 이바지하는 시설로 조성하겠다는 약속을 정면으로 위배하며 순수한 군사시설로 운영하겠다는 발상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말로만 상생을 이야기하며 행동은 군사기지 보호구역 추진이라는 정반대의 행보를 보인 해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