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용천수 친환경 정비사업 대상 6곳 선정
상태바
제주도, 용천수 친환경 정비사업 대상 6곳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친환경 정비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용천수 6곳을 정비한다고 24일 밝혔다.

대상은 △안갯물(조천읍 신촌리) △바른물(한림읍 옹포리) △채기물(서귀포 예래동) △새물(애월읍 중엄리) △절물(애월읍 광령1리) △하물(애월읍 애월리)이다.

올해 정비사업은 인위적인 시설물을 비롯해 과도한 시멘트 시설 등을 철거하고, 자연성 유지를 위한 정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제주도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마을단위로 사업 신청을 받았으며 지하수․인문․경관․환경단체․행정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위원 심의를 거쳤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업대상 선정 시 심사위원들 간 논의를 통해 용천수 이용시설 형태가 없는 용천수, 인위적인 시설물 설치 신청, 자체 관리 의지가 없는 시설 등 당초 사업목적과 다른 신청 내용에 대해서는 사업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웠다고 설명했다.

사업대상에 선정된 용천수의 경우에도 일부는 안전 또는 자연성 유지를 위한 시설 보수에 한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는 2020 용천수 친환경 정비사업 대상 선정에 따라, 총 6개곳에 대해 사업비 2억원을 투자해 오는 6월초까지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6월 중으로 사업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박근수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지역주민들이 관리의지가 있는 용천수를 중심으로 친환경적 정비에 나설 계획"이라며 "물팡․물허벅 등 제주의 생활문화를 만들어 낸 용천수를 보전하고 역사적 가치를 활용해 나가기 위해서는 앞으로 마을에서도 용천수 주변 정비, 퇴적물 청소 등 자발적인 관리가 병행돼야한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