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지방세 납부방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세요
상태바
편리한 지방세 납부방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임하영/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임하영/ 서홍동주민센터
임하영/ 서홍동주민센터

어느새 가정의 달 5월이 다가왔다. 가족 또는 친구들과 밖으로 나들이 가기 좋은 시기이지

만,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불안함과 외출을 하는 데 있어 생기는 곤란함으로 인해 많은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외출이 쉽지 않다. 또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을 요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일상생활의 대부분이 비대면으로 행해지는 요즘, 세금을 납부하는 데에 있어서도 집이나 사무실에서 쉽고 간편하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첫째,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 신청이다. 통장 또는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신청한다면 매번 지방세의 납부기한에 맞춰 납부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납부 기한 경과로 발생하는 가산금 부담도 피할 수 있다. 또한, 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위택스나 가까운 금융기관, 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다. 여기에 지방세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지 않고 메일이나 위택스 사이트틀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전자고지 신청도 한다면 고지서 한 장당 최대 1,0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둘째,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지방세를 신고 납부할 수 있는 위택스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위택스는 지방세 신고 납부는 물론 지방세 조회 및 증명서 발급,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 자동이체 신청, 자동차세 연납 신청, 환급금 조회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셋째, ARS(1899-0341) 간편 납부방법이다. 전화 한통으로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면 지방세 체납액 조회 뿐 아니라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 등을 선택하여 실시간으로 납부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인터넷지로를 활용한 인터넷 납부, 납세자 1인에게 부여된 가상계좌번호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납부 가능한 가상계좌이체 등 굳이 은행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다양한 지방세 납부 방법을 활용하여 시간도 절약하고 공제혜택도 받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기 바라며 이러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확산 방지에 동참하여 다시 평범한 일상을 누릴 수 있길 간절히 희망해 본다.<임하영/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