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시작...신청자 폭증
상태바
제주도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시작...신청자 폭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날 신청 4618세대 중 2230세대에 7억8840만원 지급
온라인 신청 사이트, 11만명 몰려...27일부터 현장 접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1일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1일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위기에 직면한 도민들에게 지원되는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온라인 접수가 지난 20일 시작된 가운데, 21일 첫 지원금 지급이 이뤄진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1일 오전 브리핑을 갖고, 첫날 온라인으로 신청 접수자 중 2230세대에 대해 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첫날 온라인 접수 결과 4618세대가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하루 온라인 지원서비스 사이트인 '행복드림포털(happydream.jeju.go.kr)'에는 무려 11만 8011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제주도는 접수자에 대해 실시간으로 심사하고,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2230세대에 대해 '지급 결정'이 됐다는 내용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했다고 밝혔다.

이들 세대에는 오늘(21일) 중 온라인 신청 시 입력한 세대주의 계좌로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이 입금될 예정이다.

첫날 지원금 총액은 7억 8840만원으로, △1인가구 784세대 1억5680만원 △2인 가구 484세대 1억4520만원 △3인가구 391세대 1억5640만원 △4인 이상 가구 660세대 3억3000만원이다.

제주시에서는 노형동, 이도2동, 연동, 애월읍, 일도2동, 아라동 순으로 신청이 많았으며, 서귀포시에서는 남원읍, 대정읍, 성산읍, 동흥동, 대천동 순으로 접수가 많았다.

첫날 신청자 중 지급 결정에 제외된 세대의 경우, 제주도에 주소를 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건강보험료 납입액, 기초생활보장 미수급 등의 기준에 충족하지 않았거나 요일제 적용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는 오는 27일부터 시작될 읍.면.동 주민센터의 현장방문 접수를 고려해 매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지급 결정 대상자를 확정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가 건강보험공단과 협조해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을 데이터베이스(DB)화해 자체 개발한 온라인 신청서비스 사이트인 '행복드림포털'은 첫 날 서버다운 등 시스템 장애 없이 원활하게 운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이트에서는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원 신청뿐만 아니라, 지원금 대상 여부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는 전화 민원 상담을 위해 긴급재난생활지원금 전담대응팀 15개의 회선을 통한 민원 안내를 진행 중이다.  

온라인 신청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도민들을 고려해 현장에서 상담 직원들을 배치해 온라인 신청 접수 관련 안내도 병행하고 있다.  

이도2동에서는 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비교적 장시간 소요되는 이의 민원 상담창구와 지원 결정 창구를 별도 분리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신청인 간 거리두기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림읍에서는 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고령 어르신에 대한 편의 제공을 위해 신청서 작성 도우미를 배치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일부 읍면에서는 이사무소를 민원접수 창구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다.

제주도는 긴급재난생활지원금 전담대응팀과 읍면동의 주요 민원 사항에 대해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이어가고 있으며, 즉시 개선.반영 등을 통해 도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신청 기간은 5월 22일까지다. 오늘은 세대주 출생연도가 2와 7번으로 끝나는 도민들이 해당된다.

제주도는 원활하고 신속한 접수 처리를 위해 5월 8일까지는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적용해 온.오프라인 신청을 받는다.

온라인 신청은 행복드림포털이나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를 방문해 5월 8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오프라인 신청은 관할 주소지 읍면동에서 오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이뤄진다.

오는 5월 11일부터 22일까지는 5부제 적용이 해제돼 세대주 출생년도와 관계없이 온.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신청은 세대주(세대원 대리 신청가능)가 신청해야 하지만, 읍면동 주민센터 접수의 경우 세대주가 위임한 경우(위임장 필요)에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세대원 또는 제3자가 신청할 경우 부정수급 가능성 차단을 위해 처리 과정을 세대주에게 문자로 알리고, 지원금은 세대주 계좌로 입금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2020-04-21 16:36:51 | 112.***.***.82
건보 최저시급 받아도 건보는 저거보다 받는다ㅋㅋㅋ 말이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