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N 제주교통방송, 4.3특별기획 라디오드라마 방송
상태바
TBN 제주교통방송, 4.3특별기획 라디오드라마 방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BN 제주교통방송(사장 송문희)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닷새간 매일 오후 4시 제주 4.3 72주년을 맞아 5부작 라디오 다큐드라마 '아! 4.3'을 방송한다.

다섯 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TBN 특별기획 라디오드라마 '아! 4.3'은 제주 4.3 당시 자행됐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창작극으로 라디오드라마 형식을 빌려 72주년 맞은 4.3이 여전히 제주의 깊은 슬픔이며, 대한민국 현대사의 큰 아픔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특히 세계적인 관광지 제주도를 찾는 이들에게 당신들의 인생사진속 바다와 오름이 70년 전에는 수많은 제주도민들이 터무니없는 이유로 국가폭력에 의해 죽임을 당해야 했던 곳이라는 걸 이야기 한다.

제 1부 '아픔 위로 내리는 뿌리'는 4.3 당시 주정공장에 일어난 만행을 고발하고, 4.3에 뿌리 내린 제주인의 굳건함을 이야기한다.

제 2부 '소년의 스케치북'은 한 소년에게 닥쳤던 4.3. 그리고 4.3이 만들어낸 그 소년의 인생역정을 들여다본다.

제 3부는 제주신화로 풀어내는 4.3이야기로 신들조차 슬퍼할 수밖에 없었던 제주의 아픈 기억을 '수상한 집'으로 그린다.

제 4부 '백조일손'은 70년 전 섯알오름에서 자행된 양민 학살사건을 다크투어 형식을 빌려 다 같이 분노하고, 함께 슬픔을 나눈다.

마지막 제 5부는 현재진행형이며 해결과제이기도 한 4.3 수형인 문제를 다룬 '봄날은 오는 거야'로 치유의 봄을 기대하며 제주의 부활을 노래한다.

TBN 제주 4.3 특별기획 라디오드라마 '아! 4.3'은 4.3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애쓰고 있는 제주도 작가회의와 함께 한 작품이다. 이번 작업은 제주 4.3의 역사와 올바른 이해를 위해 지역 예술인과 지상파방송의 결합으로 향후 4.3을 비롯한 다방면에서 지역 발전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TBN 특별기획 '아! 4.3'에는 김경훈, 김영란, 김연미, 조미경, 김진철 모두 다섯명의 제주작가가 참여했다.

마지막으로 27일 월요일 오후 4시 5분부터는 극본을 쓴 다섯 명의 작가들이 드라마에서 못다한 4.3이야기를 '아! 4.3 에필로그'에서 50분간 만날 수 있다.

한편 29일 수요일 오전 10시 5분에는 '아! 4.3' 다섯 편의 이야기 중 두 가지 에피소드가 TBN 한국교통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으로 방송된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