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강은주 후보 "전 국민 고용보험제 도입하겠다"
상태바
민중당 강은주 후보 "전 국민 고용보험제 도입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의 민중당 강은주 후보는 11일 "전 국민 고용보험제를 도입해 코로나19 같은 재난상황에 대비하겠다"고 밝히며 지지를 호소했다.

강 후보는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민중당 지지 이유로 꼽은 정책이 전 국민 고용보험"이라며 "이정희 전 대표가 강조한 것처럼 노동조합 가입을 꿈꿀 수조차 없는 사람들에게도 안전망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졸, 알바생, 취업준비생, 50대 여성, 노인, 특수고용노동자, 영세자영업자 이런 분들이 코로나 사태가 초래한 경제위기에 가장 취약한 계층"이라며 "이런 분들에 대한 사회적 보호를 위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재난긴급수당과 같은 일회적 지원으로는 한계가 큽니다. 고용안전망을 획기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저는 전 국민 고용보험제로 코로나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향후 이와 같은 재난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판단한다"며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건강보험이 있어서 그나마 병원비 걱정을 덜 수 있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건강보험처럼 모든 국민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직장을 잃거나 일거리가 없을 때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일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고용보험 가입이 허용된다면 알바생이라도 적어도 6개월은 최저임금의 80%만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자영업자가 문 닫아도 어느 정도는 실업급여로 최소한의 생계유지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전 국민 고용보험제와 관련한 준비를 다 했다"면서 "비정규직 노동자와 특수고용노동자, 자영업자, 무급가족종사자들을 모두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고, 특히 모든 특수고용노동자와 플랫폼 노동자들까지 보험료 부담 없이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책임을 분명히 하는 등 정교하게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내용을 담은 고용보험법과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 개정안까지 모두 만들었다"며 "전 국민 고용보험제, 민중당과 저의 핵심 공약으로,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