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공론화 수용...송악산.오라단지 개발 전면 중단해야"
상태바
"제2공항 공론화 수용...송악산.오라단지 개발 전면 중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지속가능한 제주 도민선언문' 발표
"송악산뉴오션타운, 동물테마파크, 오라관광단지 중단" 촉구
10일 열린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도민선언문' 발표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0일 열린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도민선언문' 발표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10일 제주 제2공항 도민공론화 수용 및 송악산 뉴오션타운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등을 전면 중단할 것을 '도민선언'으로 강력 촉구했다.

제주도내 113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0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도민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도민선언문은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8일까지 송악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선흘2리 대명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비자림로를 지키기 시민모임 등과 함께 심각한 환경위기로부터 제주를 지키고,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도민의 의지를 모아내는 도민선언 운동의 결과로 채택됐다.

도민선언 서명에는 약 1만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는 선언문을 통해 "한라산 자락부터 중산간, 해안마을까지 성한 곳이 없고, 골프장과 대규모 리조트단지에서부터 타운하운스까지 곳곳이 파헤쳐지고 콘크리트로 덮여간다"면서 "제주의 허파인 곶자왈이 30% 이상 훼손되고, 중요한 환경자산인 습지도 매립되어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아름다운 옥빛을 자랑하던 바다가 정화되지 못한 채 흘러드는 하수로 썩어가고, 지하수가 고갈되고 오염되어 먹는 물마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환경수용력을 초과하는 과잉관광과 난개발에 천혜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던 제주의 자연이 망가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제주의 자연환경과 도민의 생활환경이 총체적 위기로,  지난 20년 국제자유도시라는 이름으로 달려온 개발지상주의가 낳은 현실"이라고 전제, "그런데도 위기를 낳은 개발의 바람은 멈출 줄을 모르고, 유네스코 자연문화역사 복합유산으로 등재될 수도 있는 송악산 일대를 망가뜨리는 호텔 개발, 선흘 주변의 곶자왈을 훼손할 동물테마파크와 자연체험파크 개발을 비롯해 비자림로 확장, 오라관광단지, 이호분마랜드 등 관광·개발계획이 줄을 잇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또 "여기에 관광객을 더 많이 받아들여야 한다며 제2공항을 짓겠다고 한다"며 "제2공항이 지어진다면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과잉관광과 과잉개발을 더 가속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제주가 제주다움을 지키면서 수용할 수 있는 적정한 관광객과 개발이 어느 정도인지를 따져보고 제주의 미래를 결정해야 할 때"라며 "우리가 물려 받은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은 우리가 잘 보존하여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유산"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는 임박한 환경위기로부터 제주를 지키고,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모아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정, 그리고 총선에 임하는 각 당과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요구한다"면서 제2공항 일방 강행 중단하고 도민공론화 수용을 촉구했다.

송악산 뉴오션타운, 동물테마파크, 오라관광단지, 비자림로 확장 등 불요불급한 관광·개발사업을 전면 중단도 요구했다.

이어 "관광세(환경보전기여금)를 도입하고, 관광정책의 패러다임을 진흥에서 관리로, 양에서 질로 전환하라"며 "환경파괴와 난개발을 조장하는 환경영향평가제도를 개혁하고, 환경총량제를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또 "외지자본 중심의 대규모 관광개발을 조장해온 '국제자유도시' 지정을 폐기하고 제주특별법을 전면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10일 열린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도민선언문' 발표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0일 열린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도민선언문' 발표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전문]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도민선언문 

제주가 숨이 찹니다. 한라산 자락부터 중산간, 해안마을까지 성한 곳이 없습니다.
골프장과 대규모 리조트단지에서부터 타운하운스까지 곳곳이 파헤쳐지고 콘크리트로 덮여갑니다. 제주의 허파인 곶자왈이 30% 이상 훼손되고, 중요한 환경자산인 습지도 매립되어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옥빛을 자랑하던 바다가 정화되지 못한 채 흘러드는 하수로 썩어갑니다. 지하수가 고갈되고 오염되어 먹는 물마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환경수용력을 초과하는 과잉관광과 난개발에 천혜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던 제주의 자연이 망가지고 있습니다.
자연만이 아닙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둘러싼 환경도 악화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소각도 매립도 하지 못한 쓰레기 10만여 톤이 대책 없이 쌓여 있습니다. 악취가 진동하고 썩은 물이 지하로 스며듭니다. 늘어난 렌터카로 교통체증은 서울을
방불케 하고, 전국 최고의 범죄율은 우리의 안녕을 위험합니다. 치솟는 땅값. 집값에 서민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1차 산업의 기반은 무너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관광개발이 낳은 투기 바람으로 숙박시설이 과잉 공급되어 영세업소들은 문을 닫는 처지입니다. 영세상인들도 임대료 때문에 수지를 맞추지 못해 쫓겨나갑니다.
지금의 경제적 어려움은 '개발의 부족' 때문이 아니라 '개발의 과잉' 때문에 생긴것입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는 지나치게 관광에 의존하는 경제가 외부변수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주의 자연환경과 도민의 생활환경이 총체적 위기입니다. 지난 20년 국제자유도시라는 이름으로 달려온 개발지상주의가 낳은 현실입니다. 그런데도 위기를 낳은 개발의 바람은 관성처럼 멈출 줄을 모릅니다. 유네스코 자연문화역사 복합유산으
로 등재될 수도 있는 송악산 일대를 망가뜨리는 호텔 개발, 선흘 주변의 곶자왈을 훼손할 동물테마파크와 자연체험파크 개발을 비롯하여 비자림로 확장, 오라관광단지, 이호분마랜드 등 관광·개발계획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여기에 관광객을 더 많이 받아들여야 한다며 제2공항을 짓겠다고 합니다. 제2공항이 지어진다면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과잉관광과 과잉개발을 더 가속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 자명합니나.
우리 제주가 제주다움을 지키면서 수용할 수 있는 적정한 관광객과 개발이 어느 정도인지를 따져보고 제주의 미래를 결정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가 물려 받은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은 우리가 잘 보존하여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유산입니다. 
인공물과 달리 자연환경은 한번 훼손되면 돌이킬 수가 없습니다. 경제적으로도 잘 보존된 자연이 훨씬 큰 가치를 갖는 시대입니다.우리 세대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제주의 환경이 감당할 수 있는 임계치에 이르렀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 지점을 넘어서기 전에 일단 멈춰야 합니다.
이에 우리는 임박한 환경위기로부터 제주를 지키고,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모아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정, 그리고 총선에 임하는 각 당과 국회의원 후보들이 이에 대한 입장 표명과 동참을 촉구합니다.

1. 제2공항 일방 강행 중단하고 도민공론화를 수용하라.

2. 송악산 뉴오션타운, 동물테마파크, 오라관광단지, 비자림로 확장 등 불요불급한 관광·개발사업을 전면 중단하라.

3. 관광세(환경보전기여금)를 도입하고, 관광정책의 패러다임을 진흥에서 관리로, 양에서 질로 전환하라.

4. 환경파괴와 난개발을 조장하는 환경영향평가제도를 개혁하고, 환경총량제를 즉각 시행하라.

5. 외지자본 중심의 대규모 관광개발을 조장해온 '국제자유도시' 지정을 폐기하고 제주특별법을 전면 개정하라.
2020년 4월 10일
지속가능한 제주를 염원하는 제주도민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휴 2020-08-07 03:39:15 | 118.***.***.198
가난해서 정부에서 긴급지원금. 주니까 좋은가
자식들 보기 부끄럽지 않나
제주 개발안되고
땅값싸면 서울사람들이. 하이에나처럼
달려든다
가난한 제주 사람들은. 처다만 본다
서울 사람들 땅 못사게 막자

허허 2020-04-12 18:43:05 | 175.***.***.172
즈그들이 언제부터 환경 생각했다고
평소 분리수거나. 잘해라
남 잘되는건 못 봐요 글베이 자슥들

도민 2020-04-12 08:20:52 | 39.***.***.151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이라는 사람이 마이크 잡아서 반대선동여론몰이 하는 이유를 아시는 분?

이성만 2020-04-12 00:00:03 | 211.***.***.80
싱가포르는 국민소득이 7만불이다 선진국이다 관광객들이 년8000천만명이 싱가포르 방문 한다 제주도는 2만불이다
후진국에서 머물고 있다 제발 반대파들은 아프리카 나 뉴기니아 원시인 처릠 가서 살아라! 제주도는 지금 빚이 전국에서 가장 빚이 많다 이자도 못주는 사람들 급증하고 있다 제주시에사는 40대 가장과 온가족 네명이 자살 했다 빚때문에 생긴 일이다!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서울로 떠나고 있다 제발 반대파들은 아마존에서 살아라!

jbw0685 2020-04-11 18:51:57 | 210.***.***.243
개발 규제는 의미 있으나. 공항은 미래의 교통인프라이며 지금준비 해야한다. 막무가네 들이대기식 선동 짓거리 그만 하고 양심이 있으면 반성하고 여론 곡해 시도 그만해라. 이제는 저들이 제주도 시민사회의 선동 패거리 들임을 잘알고있다. 이들 패거리 퍼포먼스 놀이 보도 그만해라, 지겹다.

이성만 2020-04-11 17:04:45 | 211.***.***.116
싱가포르 처럼 공항 2개 있어야 한다 싱가포르 는 국민소득이 7만불이다 선진국이다 관광객들이 년8000천만명이 간다 하지만 제주도는 2만불이다 후진국에서 머물고 있다 신공항건설 은 일자리가 7만개 먄들어진다 반대파들은 지구밖으로 보내야 한다 세종대왕 어명이다 반대파들은 아프리카 나 뉴기니아 가서 살아라

놀고 먹는 너희들은 미래세대는 걱정도 안되지? 2020-04-11 10:35:18 | 61.***.***.156
제2공항 사업은 문재인대통령의 공약이다.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 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것이고 경제활성화를 위해 앞당겨 추진하라고도 한 사업이기도 하다.
제2공항은 기본계획고시를 앞두고 의견수렴, 전략적 환경영향평가 등 법적인 절차를 하나하나 이행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정부는 2020년도 이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고 국회 또한 편성된 수백억원의 예산을 감액없이 의결하여 국토교통부는 차질없이 추진 중이다. 이런 사실들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집권당 현역 국회의원들이 반대단체의 눈치를 보느라 도의회 핑계대며 총선 이후로 미루려는 얄팍한 꼼수를 심판해야 한다!
제주경제가 최악인데 국비 5조원이 투입되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야 한다.
확실한 찬성의지를 표명한 국회의원 후보들을 도민들이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제주시민 2020-04-11 08:47:45 | 211.***.***.166
이 시국에 대책없이 성산공항 개발하자는 말은 어디서 나오나?

코로나 2020-04-10 23:32:17 | 39.***.***.218
이시국에 여론몰이 선동꾼들 ~ 오야붕들은 다시 뭉쳤다~ 화이팅 ~ 도정흔들기 왕초들 ~ 반정부주의자도 있고. ~~
코로나19때문에. 감빵도 부족 하다고 허는디 ~~ 사회적거리두기는 커녕 , 거리좁히기 ~~

제주인 2020-04-10 21:20:08 | 119.***.***.15
제주경제가 죽서가고있다 빨리 제2공항을 착공하여 제주경제를 일으켜세우자
귤값 통값 마눌값 폭락 경제추락

선거만이 2020-04-10 20:33:53 | 117.***.***.228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