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보자 '제주 신항만' 입장, 여당도 부정적 기류...왜? 
상태바
총선 후보자 '제주 신항만' 입장, 여당도 부정적 기류...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현안질의 답변결과...1명 '찬성', 6명 '중단.유보'
민주당 후보들 "사전검증.도민합의 필요"...제2공항도 '조심조심'
제주 신항 개발계획 조감도.ⓒ헤드라인제주
제주 신항 개발계획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4.15총선에 출마한 제주지역 후보자들의 환경현안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 제주 신항만 건설계획에 대해서도 부정적 기류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공약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고 지난해 기본계획 고시절차가 이뤄졌음에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들도 '유보적' 입장으로 돌아서 주목된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7일 제주지역 총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제주환경정책 제안 및 환경현안 질의에 따른 답변결과를 공개했다.

질의서 답변은 제주시갑 선거구의 송재호 후보(더불어민주당), 장성철 후보(미래통합당), 고병수 후보(정의당), 박희수 후보(무소속), 제주시을 선거구구의 오영훈 후보(더불어민주당), 강은주 후보(민중당), 서귀포시 선거구의 위성곤 후보(더불어민주당) 등 7명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탑동해상을 대단위로 매립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제주 신항 개발 계획에 대해서는 제주시 갑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 1명만 유일하게 "그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정의당 고병수 후보와 민중당 강은주 후보는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무소속 박희수 후보,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송재호.오영훈.위성곤 후보는 유보적 입장인 '기타' 의견을 제시했다.
 
송재호 후보는 "관광객 적정수요와 관광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하고, 신항만 건설 방향에 대한 도민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희수 후보는 "제주항만 확충 기본방향 자체는 찬성하나, 도민 공감대 형성없이 확정고시가 된 부분은 유감"이라며 도민공감대 형성 절차가 필요하다능 입장을 제시했다.

오영훈 후보는 "현 신항만 계획의 수정이 필요하다. 크루즈 항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위성곤 후보는 "신항 개발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하나, 다만 환경파괴 논란 등이 있다면 사전 철저한 검증 등의 절차가 이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런데 이번 현안 질의답변에서는 여당 소속 후보들이 한결같이 유보적 입장을 밝힌 점이 주목됐다.

제주 신항은 제주시 탑동 해상을 대단위(128만㎡ 규모)로 매립해 초대형 크루즈 및 여객선 부두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충분한 도민 의견수렴 및 공론화 절차가 이뤄지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추진된다는 비판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난해 8월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년)'을 통해 제주신항 개발계획을 확정했다.

이는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지역 공약으로 '제주신항만 조기 개항'을 제시한데 따른 후속조치 성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본계획이 발표된 후 환경성 논란 등이 크게 제기될 때만 하더라도 정치권은 관망태도를 보여왔는데, 이번 총선에서는 여당 후보들도 의견수렴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돌아서 주목된다.

환경현안에 대한 후보자 답변 요약.
환경현안에 대한 후보자 답변 요약.

한편, 이번 환경현안 질의에서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제2공항 건설 추진해야"라는 입장을 밝힌 반면, 송재호.고병수.박희수.강은주 후보는 '현 공항 확충'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오영훈 후보는 '도민적 합의'를, 위성곤 후보는 '선 갈등해소' 의견을 개진했다.

오리온 제주용암수 사업과 관련해 염지하수 상품화를 규제하는 방향의 제주특별법 개정에 대해서는 장성철 후보와 오영훈 후보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의' 입장을 밝혔다.

한국공항 먹는샘물 증량 및 연장허가를 법 개정으로 불허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대부분 '동의' 의견을 제시했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규제 법제화나 생태계 분야 기후변화 국립연구기관 제주유치 필요성에 대해서는 후보들 모두 공감한다고 답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당? 2020-04-07 13:42:42 | 211.***.***.38
제주의 여당이 어디 있어요?
대통령과 국토부장관이 추진하려는 제2공항도 발목 잡고
신항만도 부정적인게 여당인가요 제2공항 계획대로 추진하자는 미래통합당이 여당인가요?
헷갈립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환경단체들 눈치 보느라 더불어터져서 도민들과 제주의 경제활성화는 안중에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오만하고 무능하며 몰염치한 민주당 후보들 낙선해야 도민의 힘이 무서운 걸 알까요?

선거만이 2020-04-07 11:44:53 | 117.***.***.98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

제주시민 2020-04-07 17:59:26 | 118.***.***.175
제2공항은 이제 물 건너 간듯. 신항만도 서서히 방향을 틀겠군요.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해선 대규모 개발사업들은 이제 좀 지양해야겠죠. 도민들이 오랜 기간 경험을 통해 얻은 산 지식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순리대로 가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