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 "4.3항쟁 72주년, 정명과 특별법 개정...미국 사과하라"
상태바
민주노총 제주본부 "4.3항쟁 72주년, 정명과 특별법 개정...미국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일 제72주기 제주4.3희생자추념일에 즈음한 성명을 내고 "4․3민중항쟁 72년을 맞아 정명(正名)과 특별법 개정, 미국의 사죄와 책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72년 전 제주민중들은 완전한 해방과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건설을 위해 횃불을 올렸다"면서 "미군정과 이승만 정부의 무차별적인 학살과 반인륜적 인권유린에도 불구하고 자주와 통일, 사회변혁과 해방이라는 4․3민중항쟁의 정신은 제주를 넘어 전국 곳곳에 새겨지고 있고,그 정신은 4.19 민주혁명과 5.18 민중항쟁, 1987 노동자 대투쟁을 거쳐 2016년 촛불항쟁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의 전진을 위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희생과 추모를 넘어서는 4․3의 정명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며 "최근 정부가 국가추념일 지정이나 대통령의 방문과 사과 등 국가폭력을 반성하는 행보를 하고 있으나 여전히 부족하고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가 4․3해결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남은 20대 국회 회기 내에 4․3특별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더 이상 일부 수구정당과 극우세력의 반대를 핑계 삼지 않길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당시 미국의 책임 또한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면서 "자국의 이익을 위해 제주민중들의 항쟁을 피로 물들인 학살의 책임이 미국에게도 있다. 미국은 국제적 사죄는 물론이며 배상문제 등의 해결에도 당사자로써 책임을 지고 나서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