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노조 "긴급돌봄 전담사 안전대책 마련 필요"
상태바
학교비정규직노조 "긴급돌봄 전담사 안전대책 마련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 긴급돌봄 현황 실태조사 실시
"일부 학교, 돌봄담당교사 미배치...전담사 '업무 과중'"

코로나19 여파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제주도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긴급돌봄과 관련해, 긴급돌봄 전담사들이 안전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긴급돌봄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제주지역 초등 돌봄전담사, 병설유치원방과후전담사 108명을 대상으로 '긴급돌봄 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전대책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아이들과 자신의 안전 우려(68%)'를 긴급돌봄으로 인한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교육부와 교육청 지침에 따라 긴급돌봄교실을 10명 이내로 분산 운영하고 있지만, 돌봄교실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은 68%로 집계됐다. 또 확진자나 감염 의심환자 가정이 아이를 보내는 경우 이를 사전에 방지할 방법이 없다는 답변이 59.2%에 달했다. 

실제 발열체크를 통해 아이를 돌려보낸 사례도 35.1%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스크가 부족하거나 지급되지 않는다는 답변은 61.1%였다. 임신이나 기저질환 등 돌봄전담사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한 사례는 24%에 그쳤다.

이와 관련 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교육청이 발행한 '2020학년도 초등돌봄교실 운영 길라잡이'에는 초등돌봄교실 추진 조직구성에 돌봄업무담당교사를 배치하고 교원의 경우 돌봄업무와 방과후학교를 별도로 해 업무분장할 것을 권장한다고 돼 있으나, 정작 일부 학교에서 돌봄업무담당교사를 배치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돌봄전담사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 위생 및 안전지도, 안전관리, 발열체크, 소독 등 이전보다 안전업무가 늘었고, 긴장된 상태로 일해야 한다"며 "돌봄업무담당교사가 배치되지 않으면 교원이 하던 업무를 돌봄전담사가 오롯이 받아 안아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아이들 자유놀이 시간 등에 돌봄업무담당교사가 하던 일들을 해야 하며 이로 인한 안전관리 소홀 문제로 인한 피해는 학생과 학부모가 입게 된다"고 우려했다.

또 "이번 설문조사 결과, 제주도교육청의 긴급돌봄 주요방침인 '학교 모든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긴급돌봄'은 다른 지역에 비해 잘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일부 학교에서 초등돌봄교실에 돌봄업무담당교사를 배치 않거나, 오전과 오후 돌봄 모두 전담사에게 전가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청이 현황 파악 등을 통해 시급히 개선조치를 시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치원방과후전담사와 돌봄전담사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아이들과 본인들의 안전문제'로 꼽은 만큼 이에 대한 세밀한 대책과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