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심은 산불 예방의 씨앗은 싹을 틔웠는가?
상태바
우리가 심은 산불 예방의 씨앗은 싹을 틔웠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원득 /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서원득 / 삼도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서원득 / 삼도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아지랑이와 함께 피어나는 꽃송이는 봄의 시작을 알린다. 우리는 얼어붙은 초목에 찾아온 봄의 인사에 걸맞은 화답을 할 의무가 있다. 적절치 못한 인사를 할 때 비로소 산불이라는 큰 화가 찾아온다.

산림청에 따르면 산불은 사계절 중 봄과 가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발생원인은 담배꽁초 취급 부주의와 같은 입산자의 실화이다. 산불은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440건 발생하여 피해 면적 857ha 기록했다.

특히 봄철의 발생건수가 281건으로 64%를 차지하고, 피해 면적은 583ha로 68%를 차지한다. 이처럼 봄에 발생하는 산불이 건수와 피해규모에서 가장 많고 크게 차지하는데는 봄의 계절적 특징에 있다. 대기가 건조한 상태에서 작은 불씨에도 쉽게 큰 불이 되며, 밤낮의 온도 차이는 큰 바람을 일으키는 힘이 되어 강풍은 산불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발화의 주원인이 되는 담배꽁초와 불법 소각이 끊임없이 발생하는 이유에 필자는 안전불감증에 있다고 생각한다. 담배꽁초와 같은 작은 불씨가 큰 불씨가 될 리 없다는 근거 없는 확신과 ‘옛날에는 다 이렇게 태워서 처리했어’라는 낡은 관습에서 탈피하지 못 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작년 4월 강원 대형 산불 사건을 최근에 겪었다. 산불이 지나간 재가 뒤덮인 폐허에 희망과 예방이라는 씨앗을 심었다. 희망은 국민들의 관심과 함께 기부로 이어졌고 예방은 산불 화재 0건이라는 수치로 증명해야 할 때가 왔다. 더 이상 우리에게 소 잃고 지을 외양간은 필요가 없다. <서원득 /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소방사>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