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탈핵도민행동, 총선 후보자 '탈핵정책' 공개 질의
상태바
제주탈핵도민행동, 총선 후보자 '탈핵정책' 공개 질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오는 4.15총선 후보자들에게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제주를 위한 탈핵정책에 대한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23일 밝혔다.

질의서는 △탈핵과 탈석탄을 명문화하는 조항의 신설 △도내 핵무기반입금지 조항 신설 등에 대한 필요성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해당 조항신설을 입법화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후보의 입장을 묻고 있다.

도민행동은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참사 이후 핵발전과 방사능오염 문제는 전 세계의 중요한 정책의제로 떠올라 있다"며 "특히 최근 도쿄올림픽 추진과정에서 핵발전소 사고 이후의 참혹한 오염상이 거듭 폭로되면서 핵사고의 심각한 참상이 다시금 확인되고 있고, 일본정부가 방사능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할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한국도 그 피해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최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무려 30년간 방사능 물질을 불법적으로 배출해온 사실이 확인되며 큰 충격을 안겨 주었고, 국내 핵발전소에서는 여전히 크고 작은 사고와 부실이 거듭해서 확인되고 있다"며 "이런 이유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탈핵정책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고 강조했다.

도민행동은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에너지기본 조례 전부개정을 통해 탈핵과 탈석탄을 명문화하며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그만큼 국가 에너지전환 정책에 있어 제주도의 역할이 크다는 것으로 이는 제주도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며 제주의 사회발전과 경제발전에 중요한 발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책질의는 직전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이 1%를 초과하는 국회 원내 1석 이상 정당후보자 및 무소속 후보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오는 31일 이후 발표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