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행업.관광숙박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건의
상태바
제주도, 여행업.관광숙박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후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폭증
29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19 대응상황 브리핑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29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19 대응상황 브리핑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으면서 최대 위기에 처한 여행업, 관광숙박업 등 관광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조속 지정도 정부에 건의했다고 29일 밝혔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전직·재취업 및 창업지원, 생활안정자금 융자,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게 된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상황 브리핑에서 "관광업에 대한 지원방안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선 고용유지 조치를 취한 뒤 후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현행 방식을 개선해, 우선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고 나중에 확인하는 형식으로 제도 개선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제주지역의 경우 서비스업 비중이 73.7%에 이르는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으면서 상당수 업체가 개점휴업 상태에 빠져 고용유지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2월 4일 무사증 입국 제도가 일시 중단되면서 제주도내 영세 여행업 등 관광업계 중심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평년 25배 수준으로 신청이 급증했다.  

이달 26일 기준 총 61개 업체 731명이 신청했는데, 이중 여행업체가 28개 업체로 파악됐다. 

제주도는 신청 사업장에서 고용유지 조치를 이행중이며, 1개월 단위로 이행상황을 점검 후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번 정부건의에서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을 현행 6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할 것도 요청할 방침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