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경제단체, "상권 임대료 인하 앞장...위약금 피해 최소화"
상태바
제주 경제단체, "상권 임대료 인하 앞장...위약금 피해 최소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제단체장협의회 호소문 "코로나19 위기, 골목상권 살려달라"
"건물주 착한 임대료 운동 시작...돌잔치.결혼식 취소 위약금 최소화"
28일 열린 제주지역 경제단체 합동 기자회견에서 김대형 회장이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8일 열린 제주지역 경제단체 합동 기자회견에서 김대형 회장이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제주지역 경제가 사상 최대 불황에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경제단체가 28일 위기극복을 위해 건물주 임대료 인하 등의 자율실천운동의 시작을 선언했다. 

제주지역경제단체장협의회 김대형 회장(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경제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국내경기 침체에 코로나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관광과 소비, 투자 심리 위축으로 제주경제가 IMF 위기 당시에 못지않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경기 부진에 짓눌린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이 시름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도민의 삶과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면서 "이제 도민과 함께, 제주경제의 주체가 합심해 ‘상생과 배려’의 자세로 우리 앞에 놓인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자율실천 운동을 제안했다.

우선 '건물주 임대료 인하운동'을 본격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전국적으로 건물주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 인하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제주에서도 서귀포시 매일올레시장상인회가 임대 상인들의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착한 임대료 인하운동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은행권도 자신들의 소유건물 임대료를 낮추거나 임대료를 낮춘 건물주들에게 각종 금융혜택을 주고 있다"면서 "정부도 임대료를 내린 건물주에게 세액공제나 소득공제, 재산세 한시적 인하 등 세제 혜택 등의 보상 방안 마련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착한 임대료 운동'은 시름에 빠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위기 상황을 상생의 정신으로 헤쳐 나가는 ‘아름다운 동행’은 상인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우리 경제에 드리운 먹구름을 걷어내는 희망의 빛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도내 건물주와 상공인들이 앞장서 임대료 인하를 위한 자율실천 운동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로 결혼식과 돌잔치 등 각종 행사나 모임이 취소 또는 연기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위약금 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28일 열린 제주지역 경제단체 합동 기자회견에서 김대형 회장이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8일 열린 제주지역 경제단체 합동 기자회견에서 김대형 회장이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들은 "현재 결혼식 등의 취소로 인한 위약금 및 취소 수수료를 둘러싸고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 혼란을 겪고 있다"며 "행사 취소로 인한 위약금 안 받기 또는 위약금 최소화를 위한 상공인들의 자율적 실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에 제주상공인들은 행사취소 위약금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자율실천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제주도내 상공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와 더불어 제주특별자치도의 전폭적인 지원을 호소드린다"면서 "제주상공인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산업생산 차질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경제 회복에 진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상공인들이 제주특별자치도의 짐을 나누어진다는 자세로 도정과 적극 협력하며 위기를 극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도민 여러분께서도 지역제품 애용과 골목상권 살리기에 적극 나서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호소문을 발표한 제주지역경제단체장협의회 참가 단체. 

제주상공회의소,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 대한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주지회, 제주경영자총협회,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제주신용보증재단, 구좌농공단지협의회, 금능농공단지협의회,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대정농공단지입주기업협의회, 대한건설기계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숙박업중앙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전문건설협회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Sh수협은행 제주지역금융본부,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제주ICT기업협회, 제주도가스판매협동조합, 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 제주도슈퍼마켓협동조합, 제주도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제주디자인기업협회, 제주마씸, 제주바이오기업협회, 제주은행, 제주어류양식수협, 제주애기업협의회, 제주지방종합주류도매업협회, 제주특별자치도 상인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수출협회, 제주특별자치도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제주특별자치도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제주특별자치도  자동차대여사업조합, 제주특별자치도  택시운송사업조합, 제주특별자치도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제주화장품기업협회, 중소기업융합제주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제주지역본부, 토평공업단지협의회, 한국LPG산업협회 제주협회,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제주지역협의회, 한국농업경영인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 한국소방시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한국수산업경영인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02-29 21:18:53 | 223.***.***.152
호소는 뭔 호소?
자기네가 먼저 임대료 내리는 실천을 보여줘야지.
세금만 깍아달라고 하면서 돈 처버는 본인들 건물 임대료는 왜 안내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