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노인일자리 사업 중단...장애인 시설 방역 강화
상태바
제주, 노인일자리 사업 중단...장애인 시설 방역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노인.장애인 '코로나19' 예방보호 대책 추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에 취약한 어르신 등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노인일자리 사업이 일시 중단되고 장애인 시설에 대한 방역이 강화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어린이와 어르신, 장애인 등 감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전한 일상을 보호하고 코로나19 감염 피해 예방과 확산 방지에 나설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우선 27일부터 오는 3월 8일까지 관내 지역아동센터가 일시 휴원에 돌입하면서 돌봄 공백 및 내원에 따른 감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 26일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긴급 방역비를 투입해 오는 29일부터 센터별 방역을 추진한다. 재난대책본부에서 확보한 손소독제도 전달할 예정이다.
 
각 지역아동센터 센터장 등의 종사자들이 정상출근해 등원하지 않은 학생들의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가정돌봄이 어려운 가정에는 센터 내에서 긴급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는 앞으로 긴급돌봄 서비스와 방역예방물품을 지속 투입해 감염명 예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될 때 까지 취약계층인 어르신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을 일시적으로 중단 또는 연기 조치했다.

이는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 추세에 있고, 면역력이 약한 노인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시 위험이 커짐에 따라 보호를 위해 불가피한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다.

일자리사업 연기(일시중단)로 인해 이들에 대한 급여 지원이 줄어들지 않도록 일자리 수행기관 등과 협의했다.

현재 도는 수행기관과 협의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노인일자리 사업 시행시기를 연기하거나 일시 중단한 상태이다.

정상 추진되는 사업은 대민 접촉 없는 실외활동과 경로당 봉사활동 사업으로 상황 변화에 따라 결정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코로나19 감염 피해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인 장애인복지시설 90곳에 대한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방역은 전문 방역업체에 의뢰해 2월말부터 한 달간 시설별 2주에 1회 특별 실시되며, 방역 작업을 완료한 이후에도 장애인시설 코로나19 감염증 취약지역 등에 대해 집중 상시 소독을 실시해 이용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도 관내 취약시설 내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자체 방역을 2월부터 실시해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시설내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조치를 위해 △시설행사  및 외부 프로그램에 대한 연기 및 취소 △시설 외부인 입.출입 통제 △입소자 외출 자제 △종사자 외부인 접촉 최소화 △집단급식관리를 위해 조리공간 △식자재, 조리원․영양사 등 위생관리 철저 등을 이행하고 있다.

예방 행동요령안내 등을 위한 현장행정 및 발열‧기침 등 이상증세 발생 시 행정시, 보건소와 연계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복지관 5개소는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해 26일부터 3월 8일까지 집단프로그램을 중단하고 휴강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