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연기.어린이집 휴원, 가족돌봄휴가 적극 활용하세요"
상태바
"개학연기.어린이집 휴원, 가족돌봄휴가 적극 활용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5일부터 6일간 도내 모든 어린이집에 임시 휴원이 진행됨에 따라, 돌봄 공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가족돌봄 휴가제도 등의 활용과 사업주의 협조를 당부했다.

가족돌봄 휴가제도는 지난 1월 새롭게 개정‧시행된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라 신설된 제도로, 근로자는 이에 따라 가족의 질병, 사고, 노령, 자녀 양육 등을 위해 연간 최대 10일의 무급 휴가를 쓸 수 있다.

가족돌봄 휴가는 자녀 나이 제한 없으며, 돌봄 사유가 명확하다면 1일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도 신청 가능하다.

가족 돌봄휴가를 사용하고자 하는 근로자는 사용일과 돌봄 대상 가족 성명, 신청 연원일 등을 작성해 사업주에게 제출하면 된다.

제주도는 "어린이집 휴원과 개학 연기 등에 따른 부모의 양육 부담이 가장 큰 걱정"이라며, 사업주들에게 "돌봄 공백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적 위기 사태를 조기 종식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동참이 절실하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제주도는 감염병 위기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25일부터 오는 3월 1일까지 도내 어린이집 504곳을 대상으로 전부 휴원 조치했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해 재난안전문자를 통해 보호자가 영유아를 가정에서 양육할 수 없는 경우, 어린이집 긴급보육 계획과 아이돌봄 서비스를 안내한 바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